웹진

[웹진] 집에서 직접 치아교정? 거짓.과대 광고 제품입니다!

진료과목 : 치과교정과

집에서 직접 치아교정? 거짓.과대 광고 제품입니다!



  후다닥 꿀팁

- 온라인 상 무허가 투명치아교정장치 등 거짓·과대 광고 92건 적발·조치 

- 적발된 불법 판매·광고 92건은 모두 해외직구 또는 해외구매대행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의료기기 자율심의기구(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와 함께 검증되지 않은 불법 제품 사용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자 온라인 상에서 의료기기인 ‘투명치아교정장치’ 관련 불법 광고·판매 행위를 집중점검(7.12.~8.1.)했습니다.

 

   * 치아를 교정하기 위해 치아에 끼워 사용하는 투명한 플라스틱 재질의 교정장치로, 개인의 치아 모양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

 

 점검 결과 의료기기법 위반 거짓·과대광고를 한 누리집 92 적발해 접속차단을 요청하고, 국내 소재지가 파악된 업체는 관할 행정기관 점검·행정처분 등 조치를 의뢰했습니다.

 

 주요 위반 사례는 ▲‘치아 교정’, ’앞니 교정‘, ‘안면(턱) 교정’ 등을 표방하는 무허가 제품 해외직구·구매대행 광고(90) 공산품인 마우스피스를 ‘이갈이 방지’, ‘코골이 완화’ 등의 표현을 사용하여 의료기기로 오인하게 하는 광고(2건)였습니다.

 

 식약처는 온라인에서 해외직구 구매대행 방식으로 판매되는 투명치아교정장치는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절대 구매하지 말아야 하며, 공산품 마우스피스 치아 교정이나 코골이 완화 효과가 있다는 거짓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한편 식약처는 대한치과교정학회와 함께 이번 점검에서 적발된 불법 광고·판매 사례와 투명치아교정장치 올바른 사용방법, 사용시 주의사항 등을 소비자들이 알기 쉽게 설명 카드뉴스를 제작·배포했습니다.

 

 

투명치아교정장치 사용 시 주의사항

 

덧니 교정, 발치 교정, 돌출입 교정 등 난이도가 높은 부정교합치료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사용 전 반드시 치과의사의 진단 후 처방에 따라 사용할 것

정기적으로 치과의사의 진료 후 교정 단계와 교정 상태를 확인하고 사용할 것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이 씻고 사용할 것

음식물을 섭취할 때는 반드시 교정장치를 제거하고 먹을 것

착용 후 불편함이나 교정장치의 파절이나 뒤틀림, 치아의 맞물림 이상, 치아의 쓰러짐 및 잇몸염증이 발생하면 즉시 착용을 중단하고 치과의사와 상의할 것

 

 백승학 대한치과교정학회 회장은 “반드시 치과 병의원에서 방사선 촬영 등 적절한 검사를 거쳐 ‘치과교정과’ 의사의 정확한 진단 충분한 상담 바탕으로 투명치아교정장치’ 사용을 결정해야 하며투명치아교정기 잘못 사용하는 경우 치아 상실 등 큰 부작용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과의사 정밀한 처방과 주의깊은 관리하에 사용해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의료기기를 온라인에서 구매할 때 부당광고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허가·인증·신고된 제품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인허가 정보 확인 누리집) 의료기기정보포털(https://udiportal.mfds.go.kr)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이 안심하고 의료기기를 구매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적극 협력해 온라인 광고에 대한 점검·조치를 실시하고, 소비자에게 의료기기 안전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WPA2309MA01

  후다닥 Reference

집에서 직접 치아교정? 거짓·과대 광고 제품입니다! 식약처 보도자료(2023.09.12)

연관 질환백과 바로가기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