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는날 어른들이 관절이 더 아프다고 하잖아요?
과학적인 근거가 될만한 이유가 있나요?
신**
작성일 2023.05.26
조회수 2466
김태욱 의사
건강지킴이
하이닥 뉴스에서 퍼왔습니다.
1. 기압
우선, ‘기압’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비가 오면 기압이 낮아지는데, 이때 자연스럽게 몸에 가해지는 압력이 약해지면서 상대적으로 관절 내부의 압력은 높아진다. 이에 따라 관절 내 조직이 팽창되고 이 과정에서 자극된 신경이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또한, 관절 내 압력이 높아지면 연골이 닳게 되는데, 이때 노출된 신경이 압력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탓에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렇게 날씨와 무릎, 기압과 관절은 꽤나 깊고 연속적인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
2. 기온
다음으로, 낮은 기온도 관절에 영향을 끼친다. 비 오는 날에는 선선해지는 것이 사실이다. 기온이 평소보다 낮아지면, 뼈와 뼈 사이를 부드럽게 잇는 관절액이 굳으면서 ‘뻣뻣한’ 느낌이 들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에어컨을 오래 켜두는 것도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냉방으로 실내외 온도 차이가 크고, 찬바람이 무릎에 직접 닿으면 관절 주위 근육이 뭉칠 수 있다.
3. 습도
세 번째로, 습한 날씨도 관절을 괴롭힌다. 비가 오면 습도가 높아지는데, 이때 체내 수분의 증발량이 평소보다 줄면서 관절 내 통증과 부종이 악화될 수 있다.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616345 | 하이닥
채홍석 의사
건강지킴이
기압이 낮아지면 상대적으로 관절강내 부피가 팽창함으로써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자율신경을 자극함으로써 호르몬이 관절 주위 신경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의문을 풀기에 좋은 책이 있어서 소개해드릴께요
"당신이 아픈 이유는 날씨 때문입니다(후쿠나가 아츠시)"
200쪽이 안되는 얇은 책이니 한 번 읽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기압이 낮으면 상대적으로 관절 내 압력이 높아지고,
관절의 윤활액이 팽창해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기압이 낮은 날에 관절이 더 아파지며,
새벽이나 이른 아침에 관절염이 악화되는 것은
기온이 낮기 때문인데, 기온이 낮으면 관절 부위의 혈류량이 감소해
근육과 인대가 수축하고 관절이 뻣뻣해져 통증이 심해집니다.
건승하세요
장해동 의사
건강지킴이
날씨 변화에 따라 기압이 변하고,
관절 내에 있는 공기와 물의 구성 등 상태가 변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높은 산에 올라가거나 비행기에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비오는 날씨와 관절 통증 간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몇 가지 이론과 과학적 연구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여전히 의학적인 논란의 대상이며, 학계 사이에서는 아직 완전히 동의된 바는 없습니다.
비오는 날씨와 관절 통증 사이의 연관성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 중 하나는 기압 변화입니다. 비오는 날씨에는 대기의 기압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부 연구는 기압의 변화가 관절 내부의 압력을 변화시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기압의 변화로 인해 관절 주변의 힘줄과 조직에 압력이 가해지며, 이는 관절 통증을 느끼게 할 수 있다는 가설입니다.
또 다른 이론은 습도와 관절 통증 사이의 연관성입니다. 비오는 날씨에는 상대습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대습도의 증가는 피부 주변의 수분 증발을 방해하고, 관절 주변 조직에 일종의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부기는 관절 주변의 압력을 증가시키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연결은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으며,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비록 몇몇 연구들이 비오는 날씨와 관절 통증 간의 연관성을 지지하지만, 다른 연구들은 이와 반대되는 결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들의 결과는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연구이거나, 연구 디자인이 제한되어 있거나, 상황에 따라 상반된 결과를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의 과학적 연구 결과로는 비오는 날씨와 관절 통증 간의 관계를 명확히 밝히기는 어렵습니다. 관절 통증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개인의 체감도나 민감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관절 통증으로 고통을 겪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그 날씨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지만, 이러한 경향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비가 오거나 흐린 날 허리가 아프거나 쑤시는 이유는
저기압에 관절이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비가 오면 기압이 낮아지게 되는데
이렇게 낮아지면 우리 몸을 감싸는 공기의 압력도 줄어들게 되며
반작용으로 신체 내부의 압력은 커지게 되면서
이때 관절 안쪽의 공간의 압력도 높아지면서 신경을 자극하게 되고
관절 주변에 조직에 영향을 줘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계홍 의사
건강지킴이
과학적인 근거라기 보단 무드체인지에 따라 평소보다 더 예민하게 느껴서 그렇습니다
답변이 되셨다면 추천 쿡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