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상세

심방세동이 심합니다. 어떻게 치료 한요 ?

신**

작성일 2025.04.28

조회수 18

김창래 의사

내과 전문의 답변수 4028

건강지킴이 

고유가정의학과의원

심장내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최필형 의사

가정의학과 전문의 답변수 2571

건강지킴이 

이화가정의원

심방세동 진단을 받으신분이라면 증상이있다면 당연히 혈전용해제와 항부정맥제등을 처방받으셨을겁니다.설마 복용하고있는데도 증상이 심하시면 다시병원가셔야합니다.

김경남 의사 이미지

김경남 의사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답변수 41954

건강지킴이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안녕하세요.

병원에서 진료를 봐보세요

이충렬 의사

신경외과 전문의 답변수 3564

건강지킴이 

베드로신경외과의원

심장내과에서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안소연 의사

가정의학과 전문의 답변수 890

건강지킴이 

재단법인서울의과학연구소 하나로리더스의원

일반적으로 심방세동 치료는 크게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집니다.

뇌졸중 예방: 심방세동 환자는 심장 내 혈전이 생겨 뇌졸중 위험이 높아지므로 항응고제 복용이 중요합니다.
심박수 조절: 빠른 심박수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고 심부전을 예방하기 위해 약물(베타차단제, 칼슘채널차단제, 디곡신 등)을 사용합니다.
정상 심박동(동율동) 유지: 항부정맥 약물 복용, 전기적 심율동 전환, 전극도자 절제술 등을 통해 정상 심박동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가까운 대학병원이나 심장내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병원에 방문하시면 다음과 같은 치료 방법을 논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항응고제: 뇌졸중 예방을 위해 와파린, NOAC (다비가트란, 리바록사반, 아픽사반, 에독사반) 등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심박수 조절제: 빠른 심박수를 늦추기 위해 베타차단제, 칼슘채널차단제, 디곡신 등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항부정맥제: 정상 심박동 유지를 위해 아미오다론, 플레카이니드, 프로파페논, 소탈롤, 드로네다론 등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시술 치료:
전기적 심율동 전환: 약물로 정상 심박동 회복이 어렵거나 응급 상황 시 전기 충격을 통해 정상 리듬으로 되돌리는 시술입니다.
전극도자 절제술: 심방세동을 유발하는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 발생 부위를 고주파 에너지나 냉각 에너지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최근에는 펄스장 절제술(Pulsed field ablation, PFA)이라는 새로운 기술도 도입되고 있습니다.
좌심방이 폐쇄술: 뇌졸중 위험이 높은 환자 중 항응고제 복용이 어려운 경우 좌심방이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기구를 삽입하는 시술입니다.

수술 치료:
메이즈 수술: 심방 내에 여러 개의 절개선을 만들어 전기 신호가 비정상적으로 흐르는 것을 차단하는 수술입니다. 주로 다른 심장 수술 시 병행하여 시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계홍 의사

응급의학과 전문의 답변수 12132

건강지킴이 

광주일곡병원

심전도 확인 후 심장 내과 진료 보십시요 감사합니다.

Q&A 다른 질문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