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화 신고 걸어 다닐때 발바닥을 끄는데 왜그럴까요?
걷다가 쓱 하고 발을 자주 끌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은 안그러는데 유독 저만 슥-슥- 소리가 납니다 다리 건강에 문제가 있을 것일까요?
많이 걷지는 않고 하루 500보 정도 걷는데 종아리 통증이 있습니다
박**
작성일 2023.03.01
조회수 2054
김태욱 의사
건강지킴이
신발끈 중요합니다. 단단히 매어주고, 일정 기간 후 풀어지면 또 매어주고 하셔야 합니다.
상상을 더하여 심각한 상황을 가정해 본다면 유전병 중 사르코-마리-투쓰병이라고 하는 신경을 침법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생명에 지장을 주는 병은 아니나 걸음을 오래 못 걷게 하고 걸음걸이가 이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신발 뒷굽 바깥쪽이 닳았다면 팔자걸음이 원인입니다. 팔자걸음은 발끝을 15도 정도 바깥으로 벌려 걷는 八(팔)자 모양으로 걷는 자세를 말합니다. 퇴행성관절염으로 고관절과 무릎관절의 바깥쪽 연골이 손상되면 팔자로 걷기 쉽습니다. 또한 척추후만증이 심하면 걸을 때 허벅지 외부 근육이 짧아지고 약해져 팔자걸음으로 이어집니다. 골반 근육이 약한 것도 팔자걸음의 원인입니다. 고관절을 움직이는 근육이나 골반을 받치는 근육이 약하면 자연스럽게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며 걸으려는 경향이 생겨 팔자걸음을 걷습니다. 고관절 근육을 단련하기 위해서는 실내자전거와 수영이 좋습니다.
홍인표 의사
건강지킴이
정확한 상황은 알기어려우나 그냥 걷는 습관이신것으로 생각됩니다. 신체활동을 조금 늘려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신발을 끄는 걸음입니다.
발뒤꿈치 보다 발가락 부분을 먼저 딛는 경우처럼
신발을 신었지만 신발을 끄는 소리가 나는 자세는 좋지 않습니다.
이런 걸음을 걷는 경우 무릎이나 허리에 무리가 가고 운동 효과도 덜해집니다.
먼저 발뒤꿈치가 땅에 먼저 닿아야 합니다.
뒤꿈치가가 먼저 닿는다면 신전근을 최대로 활성화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위치에너지를 최대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라봤을 때 11자로 걷는 것이 좋은데,
올바른 걸음은 나가는 발이 아닌 남아있는 발로 체중을 고정한 후
나가는 발을 끌어주는 겁니다.
올바른 자세로 걸으면 허리나 무릎의 통증도 완화될 수 있으니
지금 당장 거울 앞에서 연습해 보세요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짐을 계속 설치면 어느과를 가야하나요A
이러한 증상은 여러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신경계나 수면과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진료과는 신경과 또는 수면 클리닉입니다. -
Q
스트레스를 받으면 숙면에 방해가 되는지 궁금합니다A
스트레스는 숙면에 상당한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ㅠㅠ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투쟁-도피 반응'이라고 하는 생리적 변화를 일으킵니다. 이때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등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들은 우리 몸을 각성 상태로 만들고 심박수를 높이며 근육을 긴장시키는 등의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잠들기 어렵게 만들거나, 잠들더라도 깊은 잠을 방해하여 자주 깨게 하거나 뒤척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생각이 많아지거나 불안해지는 것도 숙면을 방해하는 큰 요인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스트레스는 잠드는 데 걸리는 시간을 늘리고,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며, 수면 시간을 단축시키는 등 여러 방식으로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Q
잔기침 멈추는법이 있을까요A
잔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기침과 함께 발열, 호흡곤란, 가슴 통증,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