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남자친구가 목을 자주 아파해 질문 남깁니다
한달 전부터 말을 많이 하거나 목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목 안이 따갑고 칼칼한 느낌이 들면서 말을 못하겠다고 하더라구요
동네의원에 가니 목이 많이 부었다고 하시면서 약을 처방해주셨는데 차도가 없어 종합병원 진료를 봤습니다. 인후염 진단 받고 먹는 약이랑 탄툼베르데 네블라이저 처방해주셨어요.
약 꾸준히 먹고 네블라이저도 수시로 뿌렸더니 3주정도 괜찮다가 며칠 전부터 또 상태가 안 좋네요…
약은 다 먹었고 네블라이저만 하루 3-4회씩 뿌리는 중입니다
5년 넘게 흡연했지만 목 아플 땐 줄였구요, 피로 때문에 더 심해지는 것 같긴 한데 푹 쉴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ㅜㅜ
그냥 인후염이라고 진단 받았지만 다른 검사를 따로 안 해봐도 될까요? 그냥 인후염이라고 해도… 만성이 돼버릴까봐 걱정입니다 ㅜ
물 많이 마시고 목 따뜻하게 관리하고 요런 기본적인 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후염에 좋은 약 또는 목건강 비타민 추천해주시면 너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신**
작성일 2023.03.02
조회수 1045
정경수 의사
건강지킴이
목이 아프면 상기도호흡기질환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두통, 몸의 근육통, 고열. 인후통-침삼킬때 목이 아픈정도, 오한등이 인후두편도선염의 주 증상이랍니다. 단순 감기의 경우에도 목이 아플수도 있습니다. 부작용이 없다면 약은 드셔도 될듯합니다. 코로나도 요즘 유행하는 a형독감도 유사한 증상을 보이니 감별도 필요할 수 있답니다. 증상이 없다면 자연치유도 가능합니다.
상기도 호흡기감염을 예방하는게 인후두편도선염을 예방하는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진료에 따라서 인후두편도부위에 궤양이 있는것인지. 편도가 비대되어있는것인지 인두편도염증이 반복적으로 재발 되는정도에 따라서 약물치료나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빠른 쾌유바랍니다.
안소연 의사
건강지킴이
목 사용을 조심히 하여 너무 과도히 사용하지 않도록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통은 대개 소염진통제를 먹으면 증상이 완화되고, 며칠 푹 자고 나면 낫는 질병이기는 하지만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 처방약 복용과 함께 다음과 같은 완화에 좋은 민간요법이나 식품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음 내용을 참고하세요.
◇완화에 좋은 방법
△소금물 가글
이비인후과 전문의들은 따뜻한 물에 소금을 찻숟가락으로 반절 정도 푼 다음 섞어 가글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소금은 염증을 줄여주고 목 점막을 청결하게 유지해준다. 하지만 소금을 너무 많이 섞으면 안 된다. 오히려 목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또 가급적 가글만 하고 소금물을 삼키지 않는 게 좋다.
△사탕 빨기
사탕을 빨아먹는 방법도 통증을 약간이나마 억제해준다. 침 분비를 촉진해 목을 부드럽게 하는 윤활유 구실을 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카페인이 든 음료나 술은 절대로 금물이다. 이것들은 목을 건조하게 만들어 통증을 악화시킨다.
◇완화에 좋은 식품
△아이스크림
인후통은 보통 목에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데, 이때 아이스크림같은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면역반응으로 확장됐던 혈관이 수축하고 신경이 일시적으로 마비돼 통증이 완화된다. 게다가 인후통이 심할 때는 목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해 기침 등 자극이 심한 행동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아이스크림이나 찬물로 목 점막에 적절한 수분을 공급할 수 있다. 특히 목이 따끔따끔 아플 때 도움 된다. 다만, 많이 먹으면 위장에 부담을 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꿀, 레몬
꿀은 예로부터 약용으로 쓰였다. 전문가들은 “꿀은 박테리아는 물론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각종 염증과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이 두 가지 있다. 꿀은 아기에게 절대 먹여서는 안 된다. 유아에게 치명적인 보툴리누스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꿀은 지나치게 먹어서는 곤란하다. 당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과용하면 면역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 걸 방해할 수 있다. 꿀 외에 따뜻한 물에 레몬을 한 숟가락 정도 타서 마시는 방법도 통증을 줄여준다. 레몬에는 항균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다.
△캐모마일차
긴장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는 캐모마일차는 쓰린 목을 진정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캐모마일차에는 항염증, 항산화 그리고 수렴제 성분이 들어 있다. 캐모마일 증기를 흡입하면 목통증을 비롯해 감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면역체계를 촉진시켜 신체가 염증을 퇴치하는데 도움을 준다.
△요구르트
요구르트(요거트)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좋은 지방이 풍부하다. 유익균이 많아서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요구르트를 먹으면 호흡기 감염과 귀 통증을 줄일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부드러워서 목이 아파도 먹기 좋다는 것이다.
△사과식초
예전부터 여러 가지 질환의 치료제로 사용돼 온 사과식초는 목의 따끔거리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사과식초에 들어있는 아세트산은 나쁜 세균을 퇴치한다”고 말한다. 따뜻한 물 한 컵에 티스푼 1개 분량의 사과식초를 타서 마시면 된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사과식초에 꿀을 탄 초밀을 만들어 재채기를 동반한 독감과 인후염 치료제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달걀
달걀에는 아연, 철분, 셀레늄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다. 비타민D와 B12 역시 많이 포함돼 있어 감염을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된다. 목을 자극하지 않고 부드럽게 넘길 수 있도록 스크램블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매시드포테이토
삶은 감자를 으깨어 만든 요리가 매시드포테이토이다. 부드럽게 으깬 감자는 삼키기 좋고 영양도 풍부하다. 전문가들은 “감자에는 마그네슘, 비타민C, 그리고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서 면역체계가 잘 돌아가도록 돕는다”고 말한다.
△마시멜로
전문가들은 “마시멜로의 젤라틴이 목의 염증을 없애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김량희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역류성 식도염의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정말 다양합니다.
속쓰림이 주된 증상이며, 매주 한번 이상,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속 쓰림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눕거나 구부릴 때 생기는 속쓰림, 쉰 목소리와 목의 이물감, 흉부의 작열감 및 이물감,
인후부 불쾌감, 쉰 목소리, 입마름, 연하곤란, 치아 부식까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된 위 내용물이 하부식도의 기침 수용체를 자극함에 따라 발생하여 기침이나 가래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초기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조금 호전되었다고 임의로 약을 중단하거나 밑빠진 독에 물을 붙는 것처럼 약에만 의지하고 생활습관 식습관을 조절하지 않으면 바로 재발하는 골치 아픈 병입니다.
특히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위와 식도 사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지나친 음주나 삼겹살 등의 기름진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탄산음료, 과일주스, 커피, 맵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여보시기를 조언드립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야식을 피하고 식후 가벼운 산책이나 걷기운동은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취침 3시간 전에는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체질량지수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적절한 체중감량도 식도염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조절하시고 식도, 위 기능이 정상화 될때까지 2~4주 이상 꾸준히 약물 치료를 마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인후염이 지속되면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
인두와 후두 점막에 염증이 발생한 증상을
후두인두염 또는 인후염이라고 하는데,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 초기에는 음식을 삼킬 때 이물감이 느껴지고,
목마름과 기침 증상이 나타나면서
고열, 두통, 가래, 식욕부진처럼 감기 증상과 비슷한 상태를 보이며,
기침이 심해지면 목소리가 쉬고 심한 염증으로 기관지 점막이 부어오르면
숨쉬기조차 힘들어 지기도 합니다.
집에 있는 약으로 해결 안되면 병원 전문약의 힘을 빌려보세요.
세균 감염이 원인이라면 항생제로 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원인 중에 하나인 것이지
말씀하신 증상이라고 다 코로나19 감염증이나 독감은 아닙니다.
설사 양성 나온다고 치료하는 약이 달라지는 것도 아니니
증상에 맞는 약을 찾아 드시는게 더 중요합니다.
(독감이라면 타미플루 복용이 질병이환기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건승하세요.
오지청 의사
건강지킴이
목에 힘을주고 말하는 습관을 바꿔야합니다
미지근한물 드시고
역류성 후두염이나 성대결절없는지 후두경 검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