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자에 앉았다 일어날때 다리 힘빠짐이 있어요
특히 오래 앉았다 있으면 그러는데
다리에 쥐난거 처럼 (찌릿함이나 저린건 없음) 힘이 안들어가는 증세가 3초간 있어요 세발자국 걸으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긴 하는데 왜 그럴까요?
이**
작성일 2023.03.08
조회수 4529
KWON YOUNGMANN 의사
건강지킴이
의자에 앉았다 일어날때 다리 힘빠짐이 있는경우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이 약해져 수축과 이완을 하지 못해 혈류가 원활해지지 않아 ▲종아리 근육 경련이나 당기는 증상 ▲다리 부종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같은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틈틈이 걸으며 혈액 순환을 돕고 하체 근육이 약해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무쪼록 근력을 키우시고 오랫동안 한자세로 앉아 있기보다는 한번씩 일어나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한느것이 필요 한 것 같네요.
신용준 의사
건강지킴이
신경 또는 혈관의 압박으로 인한 증상입니다.
누구나 오래 앉아 있다 일어날때 해당 증상이 동반되게 되는데
증상의 정도가 점점 심해지는 양상이거나, 해당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라면 진료를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보통 격한 운동에 의한 근육에 무리가 가고, 수분 부족으로 인해 전해질 결핍이 생기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원인이여서 대부분 일시적인 증상이므로 같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지 않고 자세 변경하면 되겠고 증상이 지속되면 하지정맥류와 같은 원인일수 있으니 혈관외과 내원하셔서 정확한 상태 진단 및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오랫동안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비골뼈 바깥쪽의 종아리 신경이 압박되면서,
허혈성 증상으로 일시적으로 하지 저림 및 근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일시적인 증상이므로 같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지 않고 자세 변경하면 됩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