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크림을 발랐을때 때 눈이 시리고 눈물이 나오는 이유는 어떤 성분 때문에 자극을 받기 때문인 것인지요?
은**
작성일 2023.03.18
조회수 2513
박상명 의사
건강지킴이
선크림을 바른 뒤 눈이 시리고 따갑다면 선크림 속 특정 성분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모든 선크림에서 나타나는 현상은 아닙니다.
선크림은 자외선 차단 방식에 따라
1.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와 2.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로 나뉘는데, 눈시림을 유발하는 건 화학적 성분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는 피부에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자외선을 차단합니다. 자외선이 흡수되기 전 열 에너지로 변환시켜 자외선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하는 성분은 1. 벤조페논-3(옥시벤존) 2. 아보벤존(부틸메톡시벤조임메탄) 3.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 성분입니다.
또한, 눈이 어느 정도 예민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콘택트 렌즈를 매일 착용한다면 각막의 손상도가 높아 눈시림 현상을 더욱 쉽게 느낄 가능성이 있으며,
안과 수술을 한 경험이 있는 분들 또한 더 자극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물리적 선크림은 피부 위에 물리적인 차단막을 만들어 자외선을 튕겨내는 방식의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로,
1 .징크옥사이드 2. 티타늄디옥사이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뜻합니다.
물리적 차단제는 눈시림이 적은데다 피부에 흡수되지 않는 만큼 피부 자극이 적어 어린 아이나 민감한 피부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발랐을 때 피부가 하얗게 변하는 백탁 현상이 있을 수 있고, 유분이 많아 특유의 답답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선크림이나 화장품을 바른 뒤 생기는 눈 통증은 제품 속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
-레티놀
-나이아신아마이드
-페녹시에탄올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등 성분이 원인일 겁니다.
건승하세요.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눈이 시리고 따가운 이유는 자외선차단제 속 특정 성분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이 꼽은 눈 자극 유발 성분은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 벤조페논-3 옥시벤존 등이 대표적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