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방금 양치하다가 가래에 피 섞인 작은 덩어리 같은 게 섞여나왔는데 무슨 질환일 수 있을까요?
목에 통증이나 기침 등 다른 증상은 없습니다.
정**
작성일 2023.03.19
조회수 6832
정경수 의사
건강지킴이
질문자님의 경우 목의 상처난 부위가 있거나 구강내 상처부위도 검은 가래 원인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상부 호흡기문제라면 비염으로 인해 코가 목뒤로 넘어가면서 가래, 기침증상이 늘어나고 , 코피 났었던 흔적과 코피 분비물이 기침과 더불어 입으로 가래와 섞여 나왔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하부호흡기질환이라면 기관지 확장증이나, 드물게 심하면 결핵의 경우도 있습니다. 담배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후두부 염증으로 인한 실핏줄이 터질 때도 나오고 폐가 안좋아져도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들이 검은 가래가 되기도 하구요.
질문자님의 목아픈 상부호흡기 질환이 발생되는 지 관찰이 필요하며, 편도염 또는 비염과 코피 흔적 분비물로 인한 코피 가래 분비물이 기침과 재채기 시에 넘어온 것으로 의심도 됩니다만 흡연과 더불어 질문자님의 검은 가래가 호전되지 않거나 지속적으로 나온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이비인후과의 전문의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조영욱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아마 양치질을 하다가 혈관이 약간 노출되어 생긴 출혈일 가능성이 큽니다.
지속적으로 출혈이 있다면 이비인후과나 내과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장종순 의사
건강지킴이
객혈은 주로 사래걸린것 처럼 기침을 하면서 나오게 됩니다. 완전히 선홍색의 피가 나오게 됩니다. 감기에 걸려서 억지로 가래를 뱉으려고 하다보면 자극이 되어
피와 침이나 가래가 약간 섞인 가래가 나올 수 있습니다. 억지로 구역질이나 가래 뱉는 것을 피하시면서 경과관찰 하세요
박상명 의사
건강지킴이
일시적으로 피가 섞여 나온다면 기관지 염증, 후두염 등이 원인일 수 있으며,
만성적으로 발생할 경우 폐렴, 결핵, 폐암 등 중증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 때는 곧바로 병원을 찾아 검사·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객혈로 병원을 갈 경우 혈액을 뱉은 휴지, 뱉은 혈액을 모은 용기를 가져가면 원인 질환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양치하다 잇몸에서 피가 난것으로 보이고 아니라면 호흡기 내과 내원하셔서 결핵과 같은 질환의 가능성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1. 가장 흔한건 양치로 인한 자극으로 생긴 피입니다.
2. 계속 반복되면 아래 질환들을 감별해야 합니다.
혈액이 섞인 가래가 나오는 것을 '객혈' 이라고 합니다.
적은 양의 객혈이 반복된다면
-폐암
-기관지확장증
-승모판협착증
-반복성 폐경색증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름 성분이 많은 객담이 객혈과 함께 나오는 경우
-폐렴
-기관지확장증
-폐농양 등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객혈의 양이 많은 경우
-폐결핵
-괴사성 폐렴
-기관지확장증
-폐암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의 약 30% 정도는 원인을 찾을 수 없습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해봐야 할 겁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