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이어폰 낀 상태로 노래를 많이 들으면 들을 수록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나요
김**
작성일 2023.03.22
조회수 1062
김기덕 의사
건강지킴이
소음에 계속 노출되기 때문에 청력 저하가 올 수 있습니다.
시끄러운 작업장에 오래 있으면서 발생하는 소음성 난청과 비슷합니다.
박상명 의사
건강지킴이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너무 오랫동안, 크게 자주 사용하면 건강한 청력에 중요한 귀의 일부분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각각의 귀에는 약 18,000 개의 섬모세포가 있으며, 이는 소리를 전달하는 작은 유모세포입니다.
그 미세한 유모세포는 두뇌에 전기 신호를 보내는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부분이며, 이 후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소리로 변환됩니다.
시끄러운 음악과 소음이 유모세포에 손상을 입히고, 그 피해로 결국은 죽게됩니다.
불행이도 이 유모세포는 재생이 불가합니다. 일단 손상 또는 상실된 유모세포로 인하여 청력상실, 소음성 난청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유모세포는 소음 뿐만 아니라 특정 약물, 감염과 자연스런 노화과정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기능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강주완 의사
건강지킴이
크게 음악을 들으신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중간 중간에 음악을 멈추고 쉬는 시간을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충렬 의사
건강지킴이
요즘 젊은이들의 난청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가급적 이어폰으로 듣는 시간을 즐이고 그리고 소리도 가급적 아주 낮추어서 사용하세요
박상민 약사
건강지킴이
무선 이어폰이 지속적으로 사용됨에 따라 청력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무선 이어폰이 생기기 전부터 이어폰 사용으로 인한 청력손상이 발생해왔으며, 무선 이어폰의 경우 이어폰 사용 시간이 증가할 수록 이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무선 이어폰으로 인한 청력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볼륨 조절: 이어폰을 사용할 때는 볼륨을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너무 큰 소리로 듣는 것은 청력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볼륨을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용 시간 제한: 이어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는 것도 청력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정 시간 이상 사용하면 이어폰을 쉬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3. 소음 차단 기능 사용: 일부 무선 이어폰 제품에는 주변 소음을 차단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볼륨을 높이지 않고도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4. 귀마사지: 이어폰 사용으로 인한 귀 부분의 피로와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 귀 마사지를 할 수 있습니다. 귀의 혈액순환을 도와 청력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면서 청력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선 이어폰을 선택할 때는 청력 보호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청력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 청력 상태를 확인하여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이어폰을 장시간 사용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
이는 귓속을 고온다습하게 만들어서 곰팡이가 자라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귀지가많이 생길 수 있는 것은
물론 청각세포를 지치게 만들어서 난청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