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히 체해버렸습니다
편의점에서 까스활명수도 마시고 소화에 걷기가 좋다고해서 산책도 했는데 체기가 그대로 입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박**
작성일 2023.03.31
조회수 1340
김량희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과로와 스트레스 불규칙적인 식사습관, 자극적 음식 섭취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흔한 기능성 소화불량이 생긴것 같습니다.
우선은 몸을 편하게 하시고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음주와 흡연을 한다면 술과 담배를 줄이시고 자극이 적은 좋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야채로 된 균형잡힌 식단으로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야식을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장기능이 급격히 떨어지고 술과 담배 그리고 맥주나 탄산음료도 장에 가스를 많이 차게 하고 안 좋습니다.)
가능한 정해진 시간에 편안한 환경에서 소량씩 천천히 잘 씹어 드시면 소화에 도움이 되고 식사 후 바로 눕지 마시고 힘드셔도 무리한 운동이 아니라 가벼운 산책은 소화가 잘 되도록 도움을 주기에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조심하셔도 가슴이 답답하거나 쪼이는 느낌이 들면서 신물이 넘어오고 소화불량이 지속되는 경우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동반되었을 가능성이 높기에 가까운 소화기내과에 가셔서 위내시경과 함께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 시작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신용준 의사
건강지킴이
치료가 필요하며, 기간의 차이가 있을뿐 약물치료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장관 운동 조절제, 소화제, 위산억제제, 위장 점막 보호제 등으로 치료하며,
흡연, 음주, 카페인,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등은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셀프 치료로 해결안되면 전문약의 힘을 빌려보세요.
음식물이 식도에 걸려 잘 내려가지 않거나,
위에서 소화되지 않고 정체된 상태를 '체했다', '체증이 있다' 라고 표현합니다.
체증은 정도에 따라 여러 이상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복부팽창, 속쓰림, 구역질, 메스꺼움, 트림, 복통 등이 있습니다
셀프 치료로 해결안되면 전문약의 힘을 빌려보세요.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