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을 먹을 때 같이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은 무엇일까요? 오렌지주스 철분 흡수률 증가 같은 예시요
이**
작성일 2023.04.03
조회수 1082
KWON YOUNGMANN 의사
건강지킴이
결론적으로 충분한 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철분제는 오렌지주스, 감잎차 등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음료와 먹게 되면 이 비타민 C가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주어 더욱 좋으며, 진통제의 위장 장애를 막아주기 위해 우유나 요구르트 등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위장 장애가 예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생제는 술뿐만 아니라 우유·커피와도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복합진통제를 복용 중이라면 카페인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약을 먹은 뒤 카페인 함량이 높은 커피, 드링크제를 마실 경우 ‘카페인 과잉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심장박동수를 감소시키는 ‘베타차단제’를 먹는다면 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그리고 자몽주스 속 ‘나린긴’ 성분은 고지혈증 치료제를 분해하는 효소를 과도하게 높이고 독성을 유발히기 때문에 고지혈증 치료제를 복용 중인 경우 가급적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약은 음식과 드시는 것보다 물과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 비타민디와 같이 지용성 성분의 경우 식사와 함께 복용을 권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신용준 의사
건강지킴이
대부분의 약이 같이 먹어서 도움이 되는 음식은 없습니다.
그래서 위장관이 약하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 공복에 물과 함께 약을 드시도록 합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약을 개발하는 모든 과정에서 '물'이 사용되기 때문에,
약의 정확한 효능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미지근한 250~300ml 물과 함께 복용해야만 합니다.
특정 성분이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의약품이 되기 위해서는
수백차례의 엄격한 실험과 세 단계의 임상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
이 때 약과 관련된 모든 실험과 임상시험은 모두 미지근한 물로 진행됩니다.
슈도에페드린 약물이 포함된 비염, 콧물약이나 카페인이 들어 있는 종합감기약,
진통제를 복용중인 경우에는 커피, 녹차, 홍차를 많이 마시면 부작용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커피, 녹차, 홍차 등 음료수는 약과 함께 같이 먹지 말고,
약 복용 전후로 2시간 정도 간격을 두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