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가 있으면 밀가루나 글루텐이 들어간 음식을 아예 먹으면 안되나요?
김**
작성일 2023.04.06
조회수 1649
김기덕 의사
건강지킴이
글루텐에 의해 증상이 악화된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루텐은 간장이나 고추장, 케찹 등에도 들어있어요.
이한별 의사
건강지킴이
아토피는 피부에 발생하는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으로, 식이요법은 아토피의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밀가루나 글루텐이 들어간 음식은 일부 아토피 환자에게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아토피 환자가 글루텐을 제한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각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글루텐이 들어간 음식을 아예 먹으면 안되는 것은 아니며, 음식을 먹기 전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여 개인 맞춤식 식이요법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일연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환자분에 따라서 다를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밀가루, 글루텐이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드시고 악화된다면 피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송유준 의사
건강지킴이
글루텐이 경우에 따라 아토피를 유발할수 있으므로, 글루텐을 줄이는(글루텐 프리 식이습관 유지) 것이 아토피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1. 밀가루 단독으로 먹었을때 문제가 생기면 피하는게 맞지만,
2. 무조건 피하라는 건 아닙니다.
대부분은
밀가루 자체 때문이 아니라 거기에 첨가된 첨가물들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육류나 쨈, 버터, 기름 또는 공장에서 생산된 인스턴트 식품이라면
(라면, 햄버거, 기타 즉석식품, 과자등) 식품첨가제(색소, 방부제, 화학합성물 등)가 들어있어서 그렇습니다.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어제 낮부터 갑자기 오른쪽 젖꼭지를 기준으로 우측 아래 유방을 눌렀을때 통증이 있었습니다. 가족에게 만져보라고하니 멍울같은게 느껴진다고 하지는 않았습니다. 생리전에 젖꼭지와 유방통증이 본래 있었으나 반대쪽은 아직 말랑하고 아프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럴때는 보통 양쪽이 다 아팠는데 이번엔 좀 독특합니다. 사진첨부합니다 대략 저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이 누르면 아픕니다. 생리예정일은 7월8일이고 생리앱을 봤을때 6월19일~26일이 배란기라고 뜹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답변 기다리겠습니다.A
일시적으로 유선염 정도이지않을까 의심되오니 부작용 없는 소염제드셔보시고 증상이 지속되면 산부인과 진료를 한번 받아보시기바랍니다. -
Q
갑자기 저녁마다 배아프고 방귀가나오고 속이너무안좋아요A
가스차거나 담낭염 초기반응과유사할수도 있으니 증상이 지속된다면 소화기내과진료를 한번 받아보시기바랍니다. -
Q
왼쪽 겨드랑이 쪽 가슴이 아파요 무슨증상인가요 그리고 빨리쫌걷기만해도 죽을만큼숨이차요A
겨드랑이 임파선인지 근육관련질환인지 진료가 필요할수도 있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