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별로 산소포화도 수치에 차이가 있나요? 성인이랑 소아에서도 차이가 있나요?
김**
작성일 2023.04.10
조회수 5477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나이에 따라 산소 포화도 수치에 차이가 있습니다. 성인과 어린이 모두에게 95~100%의 산소 포화도가 정상적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70세 이상의 노인의 경우, 산소 포화도 수치가 더 낮을 수 있습니다. 낮은 수치는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저산소증(hypoxia)이나 저산소혈증(hypoxemia)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진단하려면 신체 검사와 펄스 산소 포화도 측정 및 동맥 혈액 기체 측정 등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산소 치료, 천식 약물, 스테로이드 및 필요시 항생제 투여 등이 포함됩니다. 산소 포화도 수치가 낮은 경우, 깊게 숨을 쉬는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금연과 간접 흡연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송유준 의사
건강지킴이
소아와 성인에서의 산소포화도 수치에 차이는 없습니다. 95% 이상이면 정상으로, 그보다 낮으면 산소포화도가 떨어져 있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95%이상이 정상이며, 이하 시 호흡곤란으로 생각되니 호흡기내과 내원하셔서 정확한 상태 진단 및 치료 필요성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산소포화도는 혈액 속에 헤모글로빈과 산소가 결합하여 포화된 헤모글로빈의 비율인데,
이 헤모글로빈은 우리 몸 속에서 산소를 운반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헤모글로빈과 산소가 얼마나 잘 결합하고 있는지를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수치는
-정상: 100~95%이상
-호흡부진: 95%미만~90%이상
-나쁨: 90%미만으로
신생아를 제외하고는 연령별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