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전에 짬뽕을 먹다가 다 먹어갈때 즈음 목이 부었는지 음식물이 안 넘어 가고
물도 잘 안넘어가서 힘들었는데, 다행히 조금 있으니까 괜찮아졌어요
그런데 오늘 또 같은 곳에서 시킨 짬뽕을 먹고 똑같이 그렇게 됐어요
근데 매운거 때문인지 내용물 때문인지는 모르겠는데 최근에 마라탕이나 떡볶이 먹었을때는 괜찮았었거든요
김**
작성일 2023.04.13
조회수 919
서민석 의사
건강지킴이
매운 것을 먹으면 입이나 식도가 자극이 되어 조이는 듯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 피하셔야 합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구강알레르기 증후군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병원 진료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 음식물을 먹은 후 반복해 입안과 입술이 가렵고 부어올라 생활이 불편할 경우
- 음식물을 먹은 후 구강 증상뿐 아니라 복통, 메스꺼움, 구토 등 다른 소화기 증상이나 호흡기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 원인 음식물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
- 회피 요법을 하는 중에도 반복하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 음식물을 먹고 난 후 나타난 구강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
원인이 되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것이 중요하며,
음식물을 먹고 자주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항히스타민제를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조영욱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역류성 식도염의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정말 다양합니다.
속쓰림이 주된 증상이며, 매주 한번 이상,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속 쓰림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눕거나 구부릴 때 생기는 속쓰림, 쉰 목소리와 목의 이물감, 흉부의 작열감 및 이물감,
인후부 불쾌감, 쉰 목소리, 입마름, 연하곤란, 치아 부식까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된 위 내용물이 하부식도의 기침 수용체를 자극함에 따라 발생하여 기침이나 가래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초기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조금 호전되었다고 임의로 약을 중단하거나 밑빠진 독에 물을 붙는 것처럼 약에만 의지하고 생활습관 식습관을 조절하지 않으면 바로 재발하는 골치 아픈 병입니다.
특히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위와 식도 사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지나친 음주나 삼겹살 등의 기름진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탄산음료, 과일주스, 커피, 맵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여보시기를 조언드립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야식을 피하고 식후 가벼운 산책이나 걷기운동은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취침 3시간 전에는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체질량지수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적절한 체중감량도 식도염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조절하시고 식도, 위 기능이 정상화 될때까지 2~4주 이상 꾸준히 약물 치료를 마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장종순 의사
건강지킴이
목이물감으로 내시경 검사를 하면 대부분 물리적으로 식도 협착이나 이물이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이물감도 생길 수 있긴 합니다.
또한 기능성 소화불량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의 경우 밀가루 음식, 매운음식, 기름진 음식, 육류 등 음식에 의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당분간 밀가루 음식을 피하시기 바라며 지속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음식물이 목에 걸리는 증상은 식도의 염증, 협착, 압박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식도관련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마라탕이나 떡볶이를 먹었을 때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해당 음식물의 종류와 매운 정도 때문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가게에서 시킨 짬뽕을 먹었을 때 또다시 증상이 나타난다면, 해당 가게에서 사용하는 양념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의료진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의료진을 방문하여 상세한 검진과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