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6주차에 갈색하혈해 병원으로가니 자궁경부 겉에 혈관이 파혈되어 그렇고 아기는 괜찮다는 소견을 들었습니다. 그후에는 최대한 누워만 지내라고해서 2주를 누워만지내니 하혈도 멈췄고 아기도 잘 크고있다는데... 실상 누워만 지내니 입덧도 심하고 살도 너무 급쪄서 다시금 운동을 하고싶어요. 제가 6주까지는 에어로빅을했었는데 그래서 하혈을 했던건지 화장실에서 엉덩방이를 심하게 부딪혀서 그랬던건지 그저 노산이라 면역성이 떨어져그런거지 궁금합니다. 에어로빅은 아니더라도 요가나 간단한 런닝머신같은 운동은 아직도 무리일까요?
정**
작성일 2023.04.17
조회수 443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네 아직은 절대 안정하시길 바랍니다. 임신초기에는 불안정하여 하혈이 올 수 있고,현재 가장 좋은 방법이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 것입니다. 3주이상은 안정 취하고 산부인과 주치의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손종우 의사
건강지킴이
임신초기에는 불안정하여 하혈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이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 것입니다.
임신 초기를 지나면 안정기에 접어 들어 일상생활과 가벼운 운동을 하는데 큰 무리는 없습니다.
산책이나 탁구, 수영, 필라테스, 요가 등 힘들지 않은 범위에서
가벼운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임신 초기에는 몸이 예민하므로, 어떤 운동이든 의사와 상담 후에 시작해야 합니다. 의사가 무리하지 않은 운동을 권하면, 요가나 걷기, 물 산책,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위험 임신일 경우나 체중 문제가 있는 경우, 매일 적어도 30분 이상 가벼운 운동을 하더라도 위험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또한, 분만 전까지는 자궁경부가 열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므로, 과도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임신 초기(1~3개월에는 가벼운 산책과 스트레칭으로 활동량을 늘릴 시기입니다.
1주부터 12주까지는 임신 기간 중 유산의 위험이 가장 높은 시기로
각별한 유의가 필요합니다.
평소에 운동을 따로 하지 않던 사람이라면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는 것보다 스트레칭 등으로 몸을 가볍게 풀어주는 정도가 좋으며,
임신 전부터 운동을 해온 사람이라면 특별히 운동을 제한할 필요는 없지만,
출혈이 있거나 배가 아픈 증상이 있다면 운동을 삼가고 가급적 편안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승하세요.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고생이 많으시네요
노산의 경우 태반이나 자궁경부 자궁이 약하기에 늘 조심해야합니다
급격한 체중 증가는 더 안좋을수 있기에
혼자 결정하지 마시고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해도된다는 강도의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걷기를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