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에 끈적이는 점액 같은게 같이나오는데 왜그럴까요
김**
작성일 2023.04.25
조회수 28280
김창래 의사
건강지킴이
점액변(mucous stool)이라고 합니다. 단기간 나온다면 대부분 장염에 의한 것이라서 자연히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주 이상 지속된다면 염증성 장질환 등 감별을 위하여 대장내시경 등 검사가 필요합니다.
KWON YOUNGMANN 의사
건강지킴이
점액의 분비는 직장의 융모상선종의 조기 증상, 조기 대장염의 증상, 화학적 관장액에 의한 자극 등이 원인입니다.
점액과 피와 섞여 있으면 신생물이나, 염증성 질환을 생각해야 합니다.치핵같은 항문 질환이 있어서 그럴 수 있으며 그 외엔 직장염, 과민성 대장염 같은 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점액이 나오는 경우는 세척만 하고 그냥 지내기도 하지만 그 양이 많으면 원인을 없애 주어야 합니다.
바라기는 가까운 병의원에 내과에 내원하셔서 진료와 함께 해결책을 찻으시길 바랍니다.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점액변은 과로 스트레스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자극적인 음식 술등에 의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가지는 현대인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지요
점액변이 대장암의 주요증상이지만
점액변이 있다고 무조건 대장암은 아닙니다
위에 언급한 악화요인들에 의해 장기능이 떨어지거나 장염에 의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우선 위에 언급한 악화요인을 조심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그래도 증상이 반복되고 심해지면 가까운 소화기 내과에 내원하셔서
진료와 대장 내시경을 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임계홍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십니까
위장옆 의심됩니다.
하지만 증상 지속되면 피검사 복부 CT , 대장내시경, 분변검사 통해 정확히 확진할수 있습니다.
끈적이는 점액 변 가지고는 딱히 머다 라고 말할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쾌유를 빕니다.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대변 점액은 원래 윤활 작용을 위해서 정상적으로 분비되는 장액으로 장의 기능이 항진될시 많이 분비되는데 배변시 점액이 눈에 띄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점액변이 나오는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치핵같은 항문 질환이 있어서 그럴 수 있으며
그 외엔 직장염, 과민성 대장염 같은 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점액이 나오는 경우는 세척만 하고 그냥 지내기도 하지만
그 양이 많으면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해 줘야 합니다.
건승하세요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대변에 끈적이는 점액 같은 것이 함께 나오는 경우 대장 내부의 염증이나 질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장 내부의 점막층에 염증이나 손상이 생기면 점막층이 분비하는 점액이 더 많아지거나 혼합되어 대변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거나 병태가 진행될 경우 내시경 검사를 통해 대장 내부 상태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대변에 끈적이는 점액 같은 것이 나오는 경우에는 식이 섬유질 부족으로 인한 변비나 장 내부의 환경 변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식이 섭취와 생활 습관의 개선을 통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된다면 소화기내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상세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윤지철 의사
건강지킴이
1-2주 이내에 발생하였다면 급성 감염성 장염(세균)의 일종으로 생길수도 있습니다.
; 대부분 수일이내에 호전됩니다.
수개월이상 장기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는 염증성 장질환 의 하나로 생길수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복통이나 체중감소등 다른 증상이 같이 있으며 혈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음식의 영향을 받기도 하며
항생제 등 약제의 영향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기생충 감염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주이상 증상 지속시에는 내과 방문하시어 검사를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