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궁 질환으로 개복 수술을 했는데 주의 사항 중 무거운 것을 들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뭔가요? 수술한 지 6일 됐는데 깜빡하고 13킬로 조카 겨드랑이 잡고 잠깐 들었다 놨는데 괜찮을까요? 기분 탓인지 괜히 더 통증이 있는 거 같고 걱정이네요.
정**
작성일 2023.05.03
조회수 1334
김창래 의사
건강지킴이
무거운 물건을 들면 복압이 올라가면 수술 봉합 부위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통이 심하지 않다면 지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수술부위 복압으로 인해 파열 위험성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지금 한 정도는 괜찮고 수술후 1달까지는 무거운것 드는 것은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개복수술 이후에는 봉합부위의 안전한 치유와 내부 장기의 수술 부위의 안전한 치유를 위해
복압이 올라가는 행동은 수주동안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내 유착을 최소화 하기 위해 무리가지 않는 선에서
걷기를 가볍게 꾸준히 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임계홍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부인과 쪽 수술말고 맹장 수술을 하셨더라도 무리하게 힘을 주다보면 봉합부위가 터질수 있습니다.
너무 무리하시지 마시고 큰 이상은 없을겁니다.
많이 신경쓰이신다면 수술하신 병원 가서 담당 주치의와 상의 해보세요~
쾌유하십시요
답변이 되셨다면 추천 쿡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개복 수술 후에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며 일상적인 가사 활동은 2주 후부터 서서히 시작하며
고령인 경우는 5~6주부터 일상적인 운동을 시작합니다.
4~6주까지는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것을 삼가며 운전은 2주간 피해야 하고
청소, 쇼핑 등 힘든 일, 심한 운동 및 3~4층 이상의 계단을 오르내리는 일은 14일간 삼가며
수영 등은 8주부터 시작을 하면 됩니다.
지금부터라도 조심하면 되고, 통증이 점점심해진다거나 피가 비치면 조기에 재방문을 해야 합니다.
건승하세요
박상명 의사
건강지킴이
보통 복부 수술후 6~8주 동안 복압이 상승되는 활동(힘든 일, 무거운 물건 들기, 장시간 쪼그려 앉기 등)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개복수술 이후 봉합부위가 벌어지거나, 수술부위 복벽으로 탈장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입니다.
수술상처를 지지하여 복부의 편안함을 위해 수술 후 복대착용을 권유드리며, 퇴원 후 4주정도 착용하도록 하시고 누워 있을 때는 풀어 놓으셔도 됩니다.
통증이 심해지거나 지속될 경우, 예약일 보다 미리 진료일을 당겨서 환부를 살펴보고 주치의와 상의해 보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자궁 개복 수술 후 무거운 물건을 들면 자연스럽게 복부 근육을 사용하게 되며, 이로 인해 수술 부위의 회복이 더디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수술 부위에 부담이 가해지면, 수술 부위의 찢어짐이나 출혈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13kg는 상당히 무거운 물건입니다. 수술 후 6일이 지난 경우에도 여전히 회복이 진행 중이므로,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조금 더 지켜봐야 합니다. 만약 통증이 심해진다면 수술 담당 의사에게 연락하여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반드시 복부 근육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