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오른쪽 엄지 발가락 끝부분이
쥐오른 것처럼 저림 증상이 있었는데요
작년부터는 발등부분까지 증세가 나타나고
오른쪽 손끝 손등 부분도 저림 증상이 생겼습니다
신경과에서 혹시 몰라 뇌CT 촬영 했는데
뇌쪽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하시는데요
척추쪽 신경이 눌려서 그런거 같다고만
하셨는데요
요즘들어 하루종일 증세가 지속 됩니다
원인이 무엇인지와
어떤 진료과에 가서 어떤 검사를 받아봐야
정확한 병명을 알수 있을까요
임**
작성일 2023.05.10
조회수 1499
안소연 의사
건강지킴이
신경외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방문하여 허리MRI 촬영하시고,
추가로 재활의학과, 신경과에서 근전도 검사 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신용준 의사
건강지킴이
대부분은 신경 또는 혈관의 눌림에 의해 증상이 발생합니다.
해부학적으로 눌림에 취약한 부분들이 있는데 정확하게는 초음파 등으로 신경을 따라 확인해 보거나 치료 및 진단 목적으로 주사치료를 우선 해보기도 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척추 쪽에서 디스크나 협착으로 눌릴수도 있고 근육 등에서 눌릴수도 있습니다.
즉, 정확한 진단명을 증상만으로 설명드리긴 어려우며 근처 근골격계 질환을 보는 병원을 방문해 확인해 보심이 맞습니다.
완쾌하세요!
이한별 의사
건강지킴이
사지의 저림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신경계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며,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디스크 병변: 디스크가 수축하여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척추의 변형: 척추의 이상이나 변형으로 인해 신경이 압박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당뇨병: 당뇨병으로 인한 신경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감염성 신경병증: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의해 신경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신경병증: 근육이나 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진료를 받으셨으니, 척추 관련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정형외과 또는 신경외과를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쾌차하시고 늘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오른쪽 손과 발에서 저림 증상이 지속되고 있으며, 뇌쪽으로는 문제가 없다는 진단을 받으셨다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많은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료와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장 가능성 있는 원인은 척추 신경관 협착증일 수 있습니다. 척추 신경관 협착증은 척추 디스크의 변형, 척추 관절의 변형, 척추 관절의 낭종 등으로 인해 척추 신경이 압박을 받아 발생하는 질환이며, 손과 발에 저림 증상, 통증, 근육 약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가면역질환, 신경근촉매병, 척수종양 등도 손과 발의 저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경과 전문의를 찾아 상세한 진료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일시적이고 국소적인 저림 증상은 그 부위의 관절이나 인대에 손상으로 생길 수 있지만
환자분처럼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발등이나 손등 부위에도 전이통처럼 나타난다면
뇌의 문제보다는 경추와 요추의 추간판 탈출증과 같은 척추 신경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우선은 정형외과에 가셔서 진료와 검사 받으시고 거기에 이상이 없다면
말초신경염도 고려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 선생님 만나셔서 빨리 쾌차하시기를 기원합니다
KWON YOUNGMANN 의사
건강지킴이
오른쪽 엄지 발가락 끝부분이 쥐오른 것처럼 저림 증상과 작년부터는 발등부분까지 증세가 나타나고 오른쪽 손끝 손등 부분도 저림 증상이 생겼다고 하는 것을 보면 말초 신경에 문제가 있는 듯 싶고요, 그리고 뇌CT 촬영 상에 문제가 없으니 중심 신경과도 무관하고, 말초신경병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타민 B12를 좀 드시고 원인이 당뇨 등 기저 질환으로 판명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당뇨 조절이며 이것이 유일한 치료 방법입니다. 그 외 감각 저하, 근위약 때문에 낙상 등이 일어나거나 상해를 입지 않도록 몸을 보호하고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계홍 의사
건강지킴이
두부 CT MRI소견상 뇌경색등 혈관질환이 아니라면 큰 이상은없습니딘
혈액순환제 복용해보시고 무리하지 마시고 손발을 편안하게 쉬는 시간을 가져ㅈ보십시요
수주안에 좋아질거 같습니다
답변이 되셨다면 추천 쿡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1. 신경외과나 정형외과에서 척추 척수 검사를 해봐야 할겁니다.
2. 거기서 문제가 없으면 무릎이나 발목으로 가는 길에 문제가 있는지 족근관증후군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손이나 발이 저릴 때 단순히 혈액순환 탓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혈액순환이 안돼 생기는 저림 증상은 대부분 일시적이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곧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손발 저림의 90% 이상은
팔, 다리, 허리 등의 ‘신경계 문제’일 수 있습니다.
신경계 문제로 발생하는 손발저림 증상은
증상 부위가 비교적 일정하고,
저림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발목터널증후군
발목 안쪽에 있는 복사뼈 부근의 힘줄, 인대, 신경이 지나가는 부위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족근관증후군'으로도 불립니다.
-말초신경병증
말초신경계의 구조적 혹은 기능적 이상으로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 당뇨병과 관련된 말초신경염이 있으며
그 외 지간 신경종, 족근관 증후군 및 말초 신경 포착 증후군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추간판 탈출증이나 척추관 협착증과 같은 척추의 문제로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