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가 잘 안되고 설사가나는데 어떻게하죠
허**
작성일 2023.05.14
조회수 7942
전제혁 의사
건강지킴이
가장 흔한 원인은 장염으로 보리차,이온음료 등으로 충분히 수분섭취를 하세요.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고,
필요시 진료를 봐야 합니다.
만약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능성이 있습니다.
추일연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소화불량, 설사의 원인은 다양한데 우선 증상이 지속되신다면 위장염 등의 가능성으로 내과 진료를 권유해드립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소화가 잘 안되고 설사가 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위장관 염증, 식이섬유 부족, 알레르기, 미생물 감염 등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내과나 소화기내과를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집에서 조치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세요. 채소와 과일, 견과류 등을 섭취해 보세요.
유제품이나 스파이시한 음식, 기름진 음식, 당류 등을 피하세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따뜻한 물이나 녹차 등을 많이 마시면 좋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세요.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위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해보세요.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제가 보기에는 스트레스와 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흔한 기능성 소화불량과 과민성장증후군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 같습니다
스트레스 과로 불규칙척인 생활습관이 반복되면
위와 장기능의 저하로 소화도 잘 안되면서 탈이 나게 됩니다
보통 식사 후 속이 편하지 않고 복부 팽만감과 함께 복통이 동반되며
심하면 화장실을 바로 가게 되지요
우선은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고 술과 담배를 멀리하시면서
자극이 적고 균형잡힌 좋은 탄수화물 단백질 야채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름기 있는 음식은 위와 장의 컨디션이 정상화 되실때까지 줄이시거나 안드시는 것이 좋겠지요)
식사 후 바로 앉거나 눕지 마시고 가볍게 산책하시면서 핫팩등을 이용해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고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면
소화기능과 장기능도 좋아지고 장건강 안정화에 좋기에 조언드립니다
만약 이렇게 노력하셔도 증상이 호전이 없고 심해지면
가까운 소화기 내과에 가셔서 진료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위장염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급성위장염이 회복하는데
보통 5-10일 내에 회복이 되고,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지만,
구토가 심하면 일정 기간 금식을 할 수도 있고
구토와 설사를 심하게 한 경우에는 수액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위장염 증상이라 집에서 해결안되면 병원에서 전문약의 힘을 빌리세요
건승하세요
임계홍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평소에 소화가 잘 안되고 설사 증상이 반복된다면 병원 내원해 검사 필요합니다.
간단히 x-ray 검사 피검사 CT 등 검사 통해 이상유무 확인해봐야 합니다.
위내시경 검사도 하시면 좋고요..
검사를 다 했는데도 특별히 큰 이상소견이 없으시면 과민성 장증후군에 준해 약처방해 드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답변이 되셨다면 추천 쿡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Q&A 다른 질문
-
Q
어제 낮부터 갑자기 오른쪽 젖꼭지를 기준으로 우측 아래 유방을 눌렀을때 통증이 있었습니다. 가족에게 만져보라고하니 멍울같은게 느껴진다고 하지는 않았습니다. 생리전에 젖꼭지와 유방통증이 본래 있었으나 반대쪽은 아직 말랑하고 아프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럴때는 보통 양쪽이 다 아팠는데 이번엔 좀 독특합니다. 사진첨부합니다 대략 저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이 누르면 아픕니다. 생리예정일은 7월8일이고 생리앱을 봤을때 6월19일~26일이 배란기라고 뜹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답변 기다리겠습니다.A
너무 걱정마시고 일단은 진료를 보시지요 -
Q
갑자기 저녁마다 배아프고 방귀가나오고 속이너무안좋아요A
일단은 진료를 보시지요 -
Q
왼쪽 겨드랑이 쪽 가슴이 아파요 무슨증상인가요 그리고 빨리쫌걷기만해도 죽을만큼숨이차요A
일단은 심장내과 진료를 보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