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아파 병원에 갔는데 게실염이라는데 입원치료 하라고 했는데 바빠서 통원치료 한다고 했는데 입원 안하면 큰일 나나요?
신**
작성일 2023.05.22
조회수 2228
이성훈 의사
건강지킴이
게실염은 금식 해야 하므로 입원 치료가 원칙입니다. 치료가 잘 안되고 방치될 경우에는 장천공이 되어 복막염으로 진행 될수 있습니다.
박상명 의사
건강지킴이
중증 게실염에 대해서는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복통, 38.3 ° C 이상의 체온, 경구 항생제에 대한 적합하지 않은 반응 및 기타 심각한 감염 또는 합병증의 징후가 있는 경우에 병원에 입원시키고 경과를 보게 됩니다.
김창래 의사
건강지킴이
소화기 내과 전문의 입니다.
게실염은 보통 입원 치료를 권합니다. 금식과 정주 항생제가 주된 치료 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초음파나 CT에서 합병증이 없는 게실염은 외래에서 경구 항생제와 약물 치료로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복통이 악화된다면 반드시 입원 치료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전제혁 의사
건강지킴이
아무래도 게실염이 심하면 금식 및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드물게 게실출혈 또는 천공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게실염은 염증이 소화관의 어느 부분에서 발생하는지에 따라 증상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게실염으로 진단되었고 입원치료를 권유받았으나, 통원치료로 결정하셨다고 하셨습니다.
입원 여부는 질환의 심각성과 환자의 증상 및 상태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의료 전문가는 입원치료를 권장한 이유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주었을 것입니다. 만약 의료 전문가가 입원치료를 권장한 이유가 심각한 증상, 합병증의 위험 또는 치료의 어려움 등과 관련되어 있다면, 입원치료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원치료는 증상의 신속한 개선과 합병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원치료가 가능한 경우, 즉 질환의 심각성이 낮고 치료가 가능하며 관찰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통원치료도 가능합니다. 의료 전문가는 환자의 증상과 상태를 평가한 후 통원치료가 적절하다고 판단했을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는 것입니다. 의료 전문가는 환자의 상태와 진단 결과를 고려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해줄 것입니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통원치료를 받고 치료 과정을 철저히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악화되거나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료 전문가에게 즉시 연락하여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절대적 안정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므로 주치의 의견대로 하는 것이 좋으나 어렵다면 휴식 잘 취하시고 항생제 잘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게실염의 경우 우선 안정과 휴식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심한 경우 천공이나 합병증으로 고생할 수 있으니
입원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쁘셔도 과로를 피하고 식이요법을 잘하시면서 경과를 잘 보시고
증상이 심하면 입원치료 받으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요약
1. 초기에 아무 증상이 없으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2. 그러나 게실염이나 출혈 등이 합병된 경우라면, 우선 내과적 치료를 해야 하고,
3. 만약 효과가 없다면, 수술해야 합니다.
게실염은 일단 감염과 염증을 조절하기 위해 수일간 항생제 치료를 하고
안정, 금식, 가벼운 식사를 통해 장을 쉬게 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를 시행하면 염증의 70% 정도가 회복되지만,
비수술적 치료로 회복되었다고 해도 30%는 적어도 5년 이내에 재발을 경험합니다.
또한 재발하는 경우의 70% 정도에서는 합병증이 생기는데,
재발을 줄이기 위해서 회복된 후에 지속적으로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실염의 증상이 심하거나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경우,
-내과적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게실염에 의한 합병증인 농양, 천공, 복막염, 누공, 다량의 출혈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선택적으로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건승하세요
임계홍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간혹 게실염이 항생제 처치 했는데도 천공된는 경우가 있어 입원해 지켜 보자고 한거 같습니다.
답변이 되셨다면 추천 쿡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
Q&A 다른 질문
-
Q
12주차 목투명대 검사했는데 검사 위치가 목 뒤가 아닌거 같아 질문드립니다 저기에 두께 재도 되는건가요? 1.42mm 나왔습니다!A
안녕하세요 12주차 목투명대(NT) 검사는 태아 목 뒤 투명 공간 두께를 측정하는 검사로, 1.42mm는 정상 범위에 속하며 위치 오차 가능성은 있으나 결과는 다른 산전검사와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건승하세요 -
Q
안녕하세요. 제가 사실 정신복지센터에서 한 2년전 우울증고위험군 판정을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약 복용과 이력이 남는것이 두려워 후조취를 받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2년 후인 지금 브레인포그 현상이 심화되어 대화할때 말도 조금 더듬고 방금말한것도 까먹게되며 외워야할것들도 외울수 없으며 문장도 징검다리식으로 읽게됩니다. 그래서 정신건강센터의 도움을 받아 약을 복용해볼까합니다. 제가 타로상담을 하는데 약 복용기간동안 일에 지장이 생긱까 걱정이 되어서요.. 얼마나 약을 먹어야 할까요? 일에큰지장이 있을까요? 카드마다 새로 공부해야하는일들도 많은데 약복용기간동안 가능할까요? 약을 먹으라는 기간동안 다 복용하면 제 원래의 뇌로 돌아오긴할까요?A
지금이라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도움을 받으면 좋겠습니다 -
Q
올해 1월 즈음에 친구랑 과음을 하다가(원래도 술 마시면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고 얼굴 빨개지고 코랑 목이 좀 붓습니다) 웃었는데 혈관이 수축 되는 느낌이 났습니다 처음엔 그냥 기분탓인가? 하고 계속 웃었는데 점점 조여져 더이상 웃으면 죽을 수도 있겠다 싶을 정도로 혈관이 수축되는 느낌이 나고 머리가 두근두근 뛰어서 바로 자고 일어났는데 살면서 처음 겪어보는 두통이 왔습니다 걷지도 못할 정도로 어지럽고 아프고 결국엔 구토까지 하고 찬물 샤워 후 잠을 청하고 다시 일어나니 약간 나아졌지만 그래도 좀 아팠는데 점점 날이 갈수록 호전되어 굳이 병원에 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 원래도 거북목 때문에 후두신경통이 있는데 더 아파진 느낌입니다 그리고 힘을 줄때나 가끔 머리를 아래로 숙일 때 뇌혈관이 조여지는 느낌이 다시 들면서 두근 거리는데 지금이라도 병원을 가야 할까요?A
네 병원진료가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