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양극성 정동 장애라고 나와있는데
양극성 장애 1형인가요 2형인가요?
김**
작성일 2023.05.26
조회수 276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양극성 장애는 1형과 2형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양극성 장애 1형은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조울증(episodes of mania)과 우울(depression)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러한 조울증과 우울 상태는 명확하게 구분되며, 각각의 에피소드는 일반적으로 상당히 길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양극성 장애 2형은 조울증 대신 조울증과 비슷한 상태인 소조울증(hypomania)을 경험하고, 이와 함께 우울 상태가 주로 나타납니다. 소조울증은 조울증에 비해 증상이 더 경미하며, 조울증의 기간보다 짧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타 양극성 정동 장애"라는 용어로만 제시된다면, 구체적으로 양극성 장애 1형인지 2형인지 명확히 알 수 없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분류는 정신건강 전문가에게 의뢰하여야 합니다.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1형은 조금더 심한 그냥 조증이 있는 상태 2형은 경조증이 있는 양극성 장애로 구분이 애매해서 진단된 것이니 정확하게 어떠한 상태인지는 주치의에게 물어보는 것이 정확하겠습니다.
임계홍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양극성 장애 인데 좀 애매해서 더 경과 관찰해봐야 할거 같아서 type 1,2 나누지 않은겁니다.
1형은 조증이 주증상
2형은 약간 조증 증상
구별이 좀 애매하죠 ^^
약물치료 하면서 반응이 있나 없나로도 평가 합니다.
답변이 되셨다면 추천 쿡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기타 양극성 장애인 경우 증상에 따라 1,2형으로 나눕니다
조증이 심한 경우 1형으로 분류하며 경조증이 주를 이루는 경우 2형으로 분류합니다
양극성 장애의 경우 초기에 적절한 약물 치료와 상담 그리고 충분한 휴식과 컨디션 조절로
쉽게 치료가 가능하니 열심히 치료 받으시고
기타 자세한 것은 추가적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선생님께 상담 받으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조증이 대부분이면 1형입니다.
양극성 장애에는 I형과 II형이 있습니다.
I형의 특징은 조증 삽화이고,
II형의 특징은 증상이 약한 조증 삽화(경조증)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양극성 장애의 평생 유병률은
-I형 장애가 0.4~1.6%,
-II형 장애가 약 0.5%입니다.
양극성 장애 I형의 평균 발병 연령은 30세 또는 그 이전으로,
평균 발병 연령이 40세인 주요 우울 장애보다는 조기에 발병합니다.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장염(소장이 부음) 진단을 받았는데 장염은 긴장하면 증상이 심해지나요?A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입니다. -
Q
자궁내막용종으로 지베즈정 피임약 복용중입니다. 현재 3팩째 복용중인데요,(4월달부터 꾸준히 복용했습니다) 제가3일 전부터 부정 출혈이 생겼습니다. 핑크색약 9번째부터요. 양은 생리 2-3일차처럼 양이 적지 않구요.. 근데 다시 생각해보니 제가 핑크색 약 2개를 먹지 못했던거 같아요. 한 알은 4일전에 못 먹었고 하나는 기억이 안나요.. 그래서 부정출혈이 생긴 것 같은데 어떡해야하나요..? 핑크약 계속 먹고 흰약도 먹어야 하나요? 아니면 흰약 먹을 때 흰약 건너뛰고 새팩 뜯어서 다시 분홍색 약 먹어야하나요?A
안녕하세요 피임약 분홍색 알약 누락으로 인한 부정출혈은 흔한 현상이며, 현재는 약을 임의로 중단하지 말고 계속 복용하면서 빠른 시일 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건승하세요 -
Q
배꼽 아래 중앙의 심해졌다 약해졌다 통증 반복(아랫배) 누르면 더 아픔 3일째 지속 설사 하루 2~4회 메스꺼움(구역감) 식욕 저하(3일째 저녁식사만 하는중..) 구취(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식사와 큰 관련 없음 내일 병원 가볼까 합니다 원인이 뭘까 궁금해서 여쭤봐요..A
안녕하세요 아랫배 통증과 설사·메스꺼움·식욕 저하·구취가 3일째 지속되는 것은 장염·대장염·맹장염 등 소화기 염증성 질환 가능성이 있어 내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