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너무 많은데 줄일 수 있는 법 있나요?
이**
작성일 2023.05.29
조회수 71
강혜훈 의사
건강지킴이
수면시간을 줄이는 방법은 따로 정해진것이 없습니다. 정상적이고 건강한 수면은 하루 최소 6시간정도 유지하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병적으로 수면을 일으키는 질환이 아닌이상 큰 문제가 아니므로 본인 스스로 타임테이블을 정해서 움직임을 가지면서 생활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윤형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과다수면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평상시 수면의 질의 문제나 다른 수면질환이 없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수면클리닉의 진료를 우선 권유해드립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잠이 많은 경우에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경우에는 하루 평균 7-9시간의 수면이 권장됩니다. 수면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면 스케줄 조정: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고,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과 잠들기 전에 일관된 시간대에 잠을 자도록 노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체계적인 수면 패턴을 형성하여 잠에 대한 조절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환경 조성: 조용하고 어두운 환경에서 잠을 자도록 하고, 편안하고 풍부한 수면을 위한 침실 환경을 조성합니다. 편안한 매트리스, 적절한 온도와 습도,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조치를 고려해 보세요.
수면 전 스트레스 감소: 수면 전에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심호흡이나 명상과 같은 완화 기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을 수면 1시간 전에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 일정한 신체 활동을 꾸준히 실시하는 것이 잠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수면 직후에 과도한 신체 활동을 하면 수면이 방해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음식과 음료 조절: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고, 수면 전에 가벼운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과식이나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수면의 질과 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의료 상담: 만약 지속적으로 너무 많은 잠을 자고 있다고 느낀다면, 기저에 있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기저 질환이나 수면 장애가 수면 시간의 증가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제안들은 수면 시간을 조절하기 위한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입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유전적으로 타고난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순응하면서 살아야 할겁니다.
먼저 자신의 적정 수면시간이 어느 정도여야 피로가 싹 풀리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자기가 평소에 자고 일어나면 알람 없이도 개운한 시간이 있는데,
그것이 개인의 필요 수면 시간입니다.
보통 8시간인데 사람들이 자기 전에 뒤척이며 보내는 시간과
일어나서 알람의 큰 소리를 듣고 일어나는 시간 이 수면의 앞, 뒤 시간을 줄이는 것이 먼저 중요합니다.
뇌에게 침실이 자는 공간임을 명확히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침실에는 잠자는 것 이외의 핸드폰, 컴퓨터, 책, 등등 수면과 관계 없는 것은 없애는 것을 권장하며,
자기 전에 자기암시로 ‘내일은 몇 시에 일어나야지’ 하면
그때를 맞춰서 1시간 반정도 전에 뇌가 깰 준비를 할 수 있으며,
잠에 들기 전, 잠에서 깨기 전 시간들을 절약하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잠자기 전에 상쾌하게 잠이 들고,
잠에서 일어날 때 짜증나는 자명종 소리가 아닌
스스로 일어나는 생체리듬을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겁니다.
건승하세요.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이런 경우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 그리고 적당한 카페인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건강한 5월 보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