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닥옆으로 구내염이라고 진단 받았는데 물집처럼 잡힌게 있거든요
혹시 이게 가족이나 아이한테도 전염이 되는건지 아닌건지 궁금합니다
혹시 전염이 되는거라면 어떻게해야하나요
김**
작성일 2023.06.10
조회수 145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구내염은 일반적으로 감염성이 있으며, 주로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전염됩니다. 구내염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이나 분비물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주로 아이들 사이에서 흔하게 발생하지만, 어른들에게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아이들 사이에서 전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손을 자주 씻고, 감염된 분비물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입니다.
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손 씻기: 자주 손을 씻고, 비누와 물 또는 알코올 손 세정제를 사용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합니다.
개인 위생 관리: 구내염을 가진 사람의 개인적인 물건을 공유하지 않고, 수건이나 기타 개인 위생 용품을 개인별로 사용합니다.
분비물 관리: 감염된 분비물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고, 분비물이 있는 장소를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예방접종: 몇 가지 감염병에 대한 예방접종을 받아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필요한 예방접종을 확인하세요.
전염 예방을 위해 위의 조치를 취하고 증상이 있거나 의심되는 경우에는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박상명 의사
건강지킴이
구내염은 외부 미생물에 점막이 감염되거나, 우리 몸의 면역기능이 떨어졌을 때, 입 안쪽에 상처가 났을 때 주로 생깁니다. 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는 원래부터 입안에 살고 있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면 칸디다성 구내염, 즉 아구창(구강 칸디다증)을 일으킵니다. 헤르페스바이러스가 구강 점막을 침범하면 입안에 물집이 생기고 점막이 벗겨지는 포진성 치은구내염이 생깁니다. 피곤할 때 흔하게 나타나는 아프타성 구내염은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생기게 됩니다. 의치나 날카로운 치아 때문에 점막에 상처가 나면서 생기는 외상성 궤양도 있습니다. 철분이나 비타민이 부족하거나, 방사선 치료를 받은 후에 구내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구내염을 진단 받은 병원에 방문하셔서 원인을 물어보시고 전염성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물집이라면 헤르페스 구내염일 가능성도 있는데 이 구내염은 전염되므로 이비인후과 내원하셔서 치료 받으시고 접촉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아프타 구내염의 경우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헤르페스에 의한 감염인 경우 옮길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가까운 병의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받으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원인에 따라 전염력이 다릅니다.
구내염의 원인으로는
외부 미생물에 점막이 감염되거나,
몸의 면역기능이 떨어졌을 때,
입 안쪽에 상처가 났을 때 주로 생기며,
헤르페스바이러스가 구강 점막을 침범하면
입안에 물집이 생기고 점막이 벗겨지는
포진성 치은구내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피곤할 때 흔하게 나타나는 아프타성 구내염은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생기고
철분이나 비타민이 부족하거나,
방사선 치료를 받은 후에 구내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구내염의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다양한데,
미생물 감염으로 생긴 구내염은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를 먹거나,
점막에 직접 발라서 치료해야 하고, 소염진통제나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건승하세요
임계홍 의사
건강지킴이
전염이 없다고 할순 없지만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영양섭취 하시면서 회복 하십시요
답변이 되셨다면 추천 쿡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