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의 관리는 어떻게들 하셔야 하나요 ?
유**
작성일 2023.06.17
조회수 96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저혈압의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와 생활 습관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물 충분히 섭취하기: 충분한 수분 섭취는 혈압을 안정화하고 저혈압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 섭취 증가: 저혈압 관리에 있어 적절한 소금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소금 섭취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 평소에 과일, 채소, 전분질, 단백질 등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혈압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천천히 일어나기: 갑작스럽게 일어나거나 이불을 덮는 동작을 피하고, 천천히 일어서는 것이 좋습니다. 누워 있을 때부터 앉아서 몇 초 정도 기다린 후 천천히 일어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인 운동: 적절한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심장 및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순환계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걷기, 수영, 도움 요법과 유산소 운동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섭취 제한: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혈압 저하에 영향을 주므로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및 낮잠: 긴 시간 앉아 있는 경우에는 가끔씩 스트레칭을 하거나 매일 낮잠을 자거나 다리를 들어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위와 같은 조치와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지속하는 것이 저혈압 증상의 완화와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저혈압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검사를 받고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송유준 의사
건강지킴이
무증상인 저혈압은 특별히 관리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등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적절한 스트레칭 등의 운동, 충분한 수분섭취, 고칼로리/고단백 식이 및 충분한 미네랄 섭취, 급격한 자세변화 방지 등이 필요하겠습니다.
Q&A 다른 질문
-
Q
이틀전부터 가슴통증이 시작되었는데 제일처음에는 좀 빠르게 움직인다거나 계단같은거 오르고 나면 숨이 좀 심하게 가쁘면서 가슴부위에 통증이 있었는데 (명치위에 살짝 튀어나온부분) 이게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만 걸어도 숨을 쉬기 힘들고 몸을 웅크리거나 물건을 줍기위해 수그리는 행동을 해도 숨이 가쁘고 가슴 통증이 있는데 통증도 문제지만 숨을 쉬기 힘들긴해도 쉴수 있는데 뭔가 숨을 못쉴것같은 느낌에 자꾸 과호흡을 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어제 내과 내원하여서 x-ray, 심전도, 천식관련 폐검사등등을 하였는데 모두 이상없다고 확인하였고 식도염이 의심되긴 하나 숨이 가쁘면서 통증이 있는게 명확한 이유를 알수가 없다고 하십니다 혹시 다른 질병을 의심해보아야하는건지 진단받은 식도염이 맞는건지 다른과 선생님께 여쭤보고 싶어요A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이상이 없으니 마음 편히 기다리시지요 -
Q
온몸이 쑤실때 약물치료가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A
그럼요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
Q
비가 오면 온몸이 쑤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A
글세요 개인적인 차이가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