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도 자주 걸리고 편도가 부으면 고열이 자주 납니다. 잘땐 코골이도 심하구요
아데노이드가 크다는 소견을 받고 수술을 권유 받았는데,
이럴때 보통 편도도 같이 제거를 하나요 아님 아데노이드만 절제를 하나요
김**
작성일 2023.07.05
조회수 66
강주완 의사
건강지킴이
1년에 3번이상 고열이 나는 편도염이 3년 이상 지속되었다면 편도절제술을 권유합니다. 또한 환자분 나이가 어떻게 되시는지 궁금하지만 아데노이드가 커져 있고 코골이도 심하다면 편도선과 아데노이드절제술을 같이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임계홍 의사
건강지킴이
같이 제거 하기도 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크기 및 상태 보고 결정합니다.
담당 주치의 진료 보실때 상의 해보세요
답변이 되셨다면 추천 쿡 눌러 주세요
신용준 의사
건강지킴이
편도 사이즈가 클 경우 같이 제거를 하게 됩니다.
정확한건 수술하는 원장님과 상의하심이 맞겠습니다.
주민호 의사
건강지킴이
환자 상태따라 다릅니다.
편도가 많이 크다면 같이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다면 아데노이드만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에 앞서 운동 식이조절등을 통해
몸을 건강하게 만들면 수술이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은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병원도 상담 받아보세요.
KWON YOUNGMANN 의사
건강지킴이
세균의 감염에 의한 급성 편도염은 대개 항생제 및 소염제 등을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편도나 아데노이드를 절제하는 수술은 여러 가지 여건을 종합하여 판단하게 됩니다. 소아의 경우 편도의 비대 때문에 중이염이나 축농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잘 낫지 않는 경우, 편도 때문에 치열에 이상을 초래하는 경우, 잦은 편도선염으로 발달에 지장을 줄 경우 등에 수술이 필요합니다. 연령이 적을수록 수술의 부담이 크며 면역 기능에 미치는 영향도 상대적으로 크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만 3-4세 이후에 수술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 여부는 대부분 외래에서 환자에 대한 문진이나 진찰 및 검사를 통해 결정하게 됩니다. 어른들은 경우에 따라서 국소마취로도 가능하지만 대개 전신마취로 시행하는 경우가 많고, 소아는 전신마취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수술용 칼과 가위, 전기소작기 등을 이용하여 수술하며 최근에는 레이저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입원 기간은 대개 3-4일 정도입니다. 수술 후에는 식사를 부드럽고 찬 죽으로 1주일 동안 하고 퇴원 후 보통 일상적인 생활에 바로 적응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수술 후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대부분 수술 후 1일 이내나 딱지가 떨어질 무렵인 7일 째에 많습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보통 같은 동네 것들이라 같이 절제술을 진행합니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은 대개 전신마취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소아는 약 15kg 이상부터 수술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수술은 수술용 칼과 가위, 전기 소작기 등을 이용하여 수술하며
최근에는 고주파 수술 장비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편도 수술은 입을 벌리고 입안으로만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 흉터가 없으며,
아데노이드 수술은 코 안으로 내시경을 밀어 넣어 코 뒤편에 있는 아데노이드를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편도 수술 후에는 약 1주간, 아데노이드 수술은 2 ~ 3일간 식사를 부드럽고 찬 죽 등
그대로 삼킬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퇴원 후 출혈이 소량 관찰되는 경우라도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수술 후 귀가 아플 수 있으나 대부분은 정상적인 경우가 많지만,
그 정도가 심해지거나 심하면 다시 진료를 받아야 됩니다.
건승하세요.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편도 절제수술 시 아데노이드를 함께 절제 유무는 환자의 정확한 상태에 따라 주치의 선생님이 판단해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을 생각하신다면 정확한 검사와 함께 주치의 선생님의 지시에 따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아데노이드가 크면 목감기가 자주 걸리고 편도가 부으면 고열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코골이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아데노이드가 큰 경우에는 아데노이드만 절제하는 수술을 받거나 편도와 아데노이드 모두 제거하는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환자의 증상과 나이, 전신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따라서 아데노이드가 크다는 소견을 받고 수술을 권유받았다면,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편도나 아데노이드를 절제하는 수술로 여러 가지 여건을 종합하여 판단하게 되니 주치의 선생님께 이야기를 들어보셔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