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을 움직일 때 뚜둑거리는 소리가 자주 나는데 병원에 가봐야 할까요?
김**
작성일 2023.08.16
조회수 50
KWON YOUNGMANN 의사
건강지킴이
목에서 ‘뚜둑’소리를 내며 시원한 느낌을 받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목을 휙 돌릴 때나 꺾을 때, ‘뚝’하는 소리는 척추 관절 내 있는 공기의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것인데, 대개 통증이 없고 심각한 증상을 나타내진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을 너무 자주 혹은 너무 세게 하면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해외에서는 목을 풀어주려다 반신 마비가 되거나 혈관이 파열되는 등의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는데, 목을 움직일 때 소리와 더불어 특별한 증상이 더해진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통증, 갈리는 느낌, 따뜻한 느낌, 저림, 어지러움, 메스꺼움 등이 포함되구요.
김태욱 의사
건강지킴이
아프지 않다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다만, 유튜브 같은 데서 바른 자세 검색하셔서 목의 바른 자세는 한번 점검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목을 움직일 때 뚜둑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은 관절이나 인대 등의 움직임에 따라 생기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리는 부드러운 관절면 간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통증이나 불편함이 없다면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리와 함께 통증, 불편함, 움직임의 제한, 붓기 등의 증상이 있다면 척추 전문의, 정형외과, 반응굼 외경화 시내과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의사가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배구할 수 있습니다.
안정호 의사
건강지킴이
측만증이나 전만소실등이 있으면 더 그럴수 있으니까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방사선 검사는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관절을 움직일때 나는 소리는 대부분 관절부위의 인대나 근육의 마찰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운동 범위에 제한이 있거나 통증이 동반되면 병원에 가보셔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경과를 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일부러 소리를 내려고 과도한 꺽음이나 움직임은 관절과 인대 근육 손상을 일으키기에
안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목에서 우두둑 소리가 나는 것은 목 관절이 일부 어긋나면서 뼈가 마찰하여 나는 소리이고, 이러한 행동을 자꾸 반복할 경우, 관절에서 뼈가 웃자라거나 신경을 압박할 위험이 있습니다. 목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자세도 중요하니 바른자세 유지하고도 호전이 없다면 정형외과에서 목상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