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수막염은 어떻게 걸리는 건가요
뇌수막에 직접적으로 머가 들어가야 생기는건가요
조**
작성일 2023.09.26
조회수 65
박상명 의사
건강지킴이
뇌수막염의 원인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이러스가 뇌척수액공간으로 침투하여 발생하는 급성무균성수막염입니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마이코플라즈마(mycoplasma)나 리케치아(Rickettsia) 등 엄밀한 의미에서 세균으로 분류할 수 없는 생물체에 의해 발생하는 수막염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인구 10만 명당 11~27명 정도에서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질병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에코바이러스(echovirus), 콕사키바이러스(coxsackie virus) 등이며, 그 외에 홍역 바이러스 등도 무균성수막염을 일으킵니다.
그 외에 발생할 수 있는 뇌수막염의 원인으로는 세균성 수막염(bacterial meningitis)이 있습니다.
최연철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뇌수막염에 대해 궁금하신 듯합니다.
뇌수막염은 다양한 바이러스, 세균, 결핵균, 곰팡이 등의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감염 경로는 원인 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없는 뇌척수액 공간으로
원인 바이러스 또는 세균 등이 침투하면서 염증이 동반됩니다.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뇌수막염의 원인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이러스가
뇌척수액공간으로 침투하여 발생하는 급성무균성수막염이며,
세균성 감염이 뇌척수액공간으로 침투하는 기전은,
혈액에서 증식한 세균이 피를 타고 뇌척수액공간 내부로 옮겨지거나,
또는 중이염이나 두개골 기저부에 발생한 세균 감염이 직접 뇌수막공간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뇌수막염은 일반적으로 거미막과 연질막 사이에 존재하는
거미막밑 공간(거미막하공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거미막밑공간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여 발생하는 수막염이지만,
특정 화학 물질에 의한 염증, 암세포의 뇌척수액공간으로의 파종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뇌수막염은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뇌수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뇌수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뇌수막염은 주로 폐렴구균,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수막구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은 주로 뇌수막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곰팡이성 뇌수막염은 주로 곰팡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뇌수막염은 뇌수막에 직접적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들어가서 발생할 수도 있고, 다른 질환에 의해 뇌수막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폐렴구균이나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수막구균에 의한 폐렴이 뇌수막염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