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왜 걸리나요?
오**
작성일 2023.10.12
조회수 146
송유준 의사
건강지킴이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에 체내 잠복해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가 대상포진을 유발하게 됩니다.
신용준 의사
건강지킴이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 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수두와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같은 바이러스 입니다. 즉,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와 동일한 바이러스로 대상포진이 발생합니다.
소아기에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수두를 앓고 난 후에도 바이러스가 몸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체내 신경절에 잠복해 있습니다. 이후 면역력이 약해지면 증상을 나타냅니다.
KWON YOUNGMANN 의사
건강지킴이
대상포진의 주된 원인은 (세포 매개성) 고령, 면역 저하제 사용, 이식, 에이즈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가 증식하여 신경을 따라 피부로 다시 나오면서 대상포진이 발생합니다.
이성훈 의사
건강지킴이
우리몸 말초신경에 잠복해 있던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질병,과로등으로 면역력이 악화 되면 발현되어 신경 분포에 따라 발진과 통증을 일으킵니다.
최연철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대상포진에 대해 궁금하신 듯합니다.
대상포진은 이전에 걸렸던 수두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평소에는 수두 바이러스가 몸 속(신경절)에 숨어 지내다가,
여러가지 원인으로 컨디션이 악화되고 면역이 저하되었을 때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피부 병변이 나타납니다.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수두 바이러스는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같은 바이러스입니다. 수두에 걸린 후에는 수두 바이러스가 몸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대상포진으로 발병합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50세 이상의 노인에게서 발생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종순 의사
건강지킴이
간단하게 정리하면 어렸을때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고 나서 수두는 호전되었지만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신경절에 남아있게 됩니다.
이후 성인이 되어 면역성이 떨어질때 다시 활성화가 되어 대상포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Q&A 다른 질문
-
Q
12주차 목투명대 검사했는데 검사 위치가 목 뒤가 아닌거 같아 질문드립니다 저기에 두께 재도 되는건가요? 1.42mm 나왔습니다!A
안녕하세요 12주차 목투명대(NT) 검사는 태아 목 뒤 투명 공간 두께를 측정하는 검사로, 1.42mm는 정상 범위에 속하며 위치 오차 가능성은 있으나 결과는 다른 산전검사와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건승하세요 -
Q
안녕하세요. 제가 사실 정신복지센터에서 한 2년전 우울증고위험군 판정을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약 복용과 이력이 남는것이 두려워 후조취를 받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2년 후인 지금 브레인포그 현상이 심화되어 대화할때 말도 조금 더듬고 방금말한것도 까먹게되며 외워야할것들도 외울수 없으며 문장도 징검다리식으로 읽게됩니다. 그래서 정신건강센터의 도움을 받아 약을 복용해볼까합니다. 제가 타로상담을 하는데 약 복용기간동안 일에 지장이 생긱까 걱정이 되어서요.. 얼마나 약을 먹어야 할까요? 일에큰지장이 있을까요? 카드마다 새로 공부해야하는일들도 많은데 약복용기간동안 가능할까요? 약을 먹으라는 기간동안 다 복용하면 제 원래의 뇌로 돌아오긴할까요?A
지금이라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도움을 받으면 좋겠습니다 -
Q
올해 1월 즈음에 친구랑 과음을 하다가(원래도 술 마시면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고 얼굴 빨개지고 코랑 목이 좀 붓습니다) 웃었는데 혈관이 수축 되는 느낌이 났습니다 처음엔 그냥 기분탓인가? 하고 계속 웃었는데 점점 조여져 더이상 웃으면 죽을 수도 있겠다 싶을 정도로 혈관이 수축되는 느낌이 나고 머리가 두근두근 뛰어서 바로 자고 일어났는데 살면서 처음 겪어보는 두통이 왔습니다 걷지도 못할 정도로 어지럽고 아프고 결국엔 구토까지 하고 찬물 샤워 후 잠을 청하고 다시 일어나니 약간 나아졌지만 그래도 좀 아팠는데 점점 날이 갈수록 호전되어 굳이 병원에 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 원래도 거북목 때문에 후두신경통이 있는데 더 아파진 느낌입니다 그리고 힘을 줄때나 가끔 머리를 아래로 숙일 때 뇌혈관이 조여지는 느낌이 다시 들면서 두근 거리는데 지금이라도 병원을 가야 할까요?A
네 병원진료가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