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은 왜 생기나요?
오**
작성일 2023.11.01
조회수 78
KWON YOUNGMANN 의사
건강지킴이
방광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배출되기 전까지 소변을 저장하는 곳입니다. 방광염은 방광벽에 발생한 염증으로 대부분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들어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여성은 신체 구조상 요도가 짧아 방광까지의 거리가 가까워서 남성보다 방광염에 더 쉽게 걸립니다.
정경수 의사
건강지킴이
여러 세균 감염이 원인이지만 생활숩관중 자주 소변을 참는 경우에도 잘 발생 한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수 입니다
손종우 의사
건강지킴이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성기 외부, 요도를 통해서 균이 침범하는 경우도 있고
복부내에서 방광으로 균이 전이되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혈관을 통해 가는 경우도 있고 면역력이 저하되어 화학물질 등에 의해
방광염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방광염은 방광에 세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방광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을 저장하는 곳으로, 요도를 통해 외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요도를 통해 세균이 침입하여 방광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가장 흔한 원인균은 대장균이며, 그 외에도 장구균, 포도상구균, 간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이 생기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로계의 해부학적 이상 : 요도 폐쇄, 요도 협착, 요관 협착 등의 해부학적 이상이 있는 경우, 세균이 방광으로 쉽게 침입할 수 있습니다.
요도 자극 : 성관계, 질 세척제 사용, 꽉 끼는 옷 착용 등이 요도 자극을 유발하여 방광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저하 :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하여 방광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방광염은 여성에게서 남성보다 훨씬 많이 발생합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요도가 짧고 질 입구에 가까이 위치해 있어 세균이 방광으로 쉽게 침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