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비동염 어떻게 치료들 하시나요 ?
임**
작성일 2023.11.20
조회수 200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부비동염은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부비동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증상은 코막힘, 콧물, 두통, 기침, 목의 통증 등이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세균성 부비동염은 항생제를 사용해서 치료합니다. 바이러스성 부비동염은 증상을 완화하는 약을 사용해서 치료합니다. 부비동염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세균성 부비동염은 항생제를 사용해서 치료합니다. 바이러스성 부비동염은 증상을 완화하는 약을 사용해서 치료합니다.
박상명 의사
건강지킴이
급성 부비동염의 경우, 적절한 항생제를 충분히 투여하고, 부비동 출입구를 통해 부비동의 환기와 점액 배출을 유지하고 원인을 없애야 합니다. 항생제 등의 약물치료가 우선이며 3~4주간 약을 쓰는데 약이 듣는 경우에는 콧물의 색깔이 엷어지고 묽어지며 차츰 양이 줄고 코 안에 환기상태가 좋아져 보통 1~2개월간 치료하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부비동염의 경우, 경구용 항생제를 통해 치료가 진행되며, 보조 치료 방법으로 생리 식염수를 이용한 비강 세척법 등이 있습니다.
강주완 의사
건강지킴이
급성인 경우에는 항생제 사용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보존적인 치료로는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비강세척과 비강내 스테로이드 분무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구 스테로이드를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경과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한별 의사
건강지킴이
항생제 및 진통소염제 복용하며 경과관찰 할 수 있겠고, 정도에 따라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겠습니다. 쾌차하시고 늘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최연철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부비동염의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듯합니다.
부비동염은 항생제 복용이 주 치료입니다.
회복을 돕기 위해 비 점막 혈관수축제, 비강 세척 등을 병행합니다.
항생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부비동염의 경우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장종순 의사
건강지킴이
급성부비동염의 경우 항생제를 적어도 10~14일 치료를 해야합니다.
부비동으로의 혈행이 좋지 않아 항생제의 반응이 오래걸리기 때문입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Q&A 다른 질문
-
Q
12주차 목투명대 검사했는데 검사 위치가 목 뒤가 아닌거 같아 질문드립니다 저기에 두께 재도 되는건가요? 1.42mm 나왔습니다!A
안녕하세요 12주차 목투명대(NT) 검사는 태아 목 뒤 투명 공간 두께를 측정하는 검사로, 1.42mm는 정상 범위에 속하며 위치 오차 가능성은 있으나 결과는 다른 산전검사와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건승하세요 -
Q
안녕하세요. 제가 사실 정신복지센터에서 한 2년전 우울증고위험군 판정을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약 복용과 이력이 남는것이 두려워 후조취를 받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2년 후인 지금 브레인포그 현상이 심화되어 대화할때 말도 조금 더듬고 방금말한것도 까먹게되며 외워야할것들도 외울수 없으며 문장도 징검다리식으로 읽게됩니다. 그래서 정신건강센터의 도움을 받아 약을 복용해볼까합니다. 제가 타로상담을 하는데 약 복용기간동안 일에 지장이 생긱까 걱정이 되어서요.. 얼마나 약을 먹어야 할까요? 일에큰지장이 있을까요? 카드마다 새로 공부해야하는일들도 많은데 약복용기간동안 가능할까요? 약을 먹으라는 기간동안 다 복용하면 제 원래의 뇌로 돌아오긴할까요?A
지금이라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도움을 받으면 좋겠습니다 -
Q
올해 1월 즈음에 친구랑 과음을 하다가(원래도 술 마시면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고 얼굴 빨개지고 코랑 목이 좀 붓습니다) 웃었는데 혈관이 수축 되는 느낌이 났습니다 처음엔 그냥 기분탓인가? 하고 계속 웃었는데 점점 조여져 더이상 웃으면 죽을 수도 있겠다 싶을 정도로 혈관이 수축되는 느낌이 나고 머리가 두근두근 뛰어서 바로 자고 일어났는데 살면서 처음 겪어보는 두통이 왔습니다 걷지도 못할 정도로 어지럽고 아프고 결국엔 구토까지 하고 찬물 샤워 후 잠을 청하고 다시 일어나니 약간 나아졌지만 그래도 좀 아팠는데 점점 날이 갈수록 호전되어 굳이 병원에 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 원래도 거북목 때문에 후두신경통이 있는데 더 아파진 느낌입니다 그리고 힘을 줄때나 가끔 머리를 아래로 숙일 때 뇌혈관이 조여지는 느낌이 다시 들면서 두근 거리는데 지금이라도 병원을 가야 할까요?A
네 병원진료가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