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부터 왼쪽 귀에서 '웅' 소리가 들립니다. 오른쪽 귀는 괜찮고요. 웅 소리가 어떤 소리냐면 약간 예전 냉장고들 보면 조용할때 돌아가는 소리나잖아여?? 그런 소리가 들립니다.
이게 신기한게 주변이 어느정도 시끄러우면 소리가 딱히 잘 안 들리는데 조용해지면 소리가 너무 거슬립니다. 그래서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수업을 들을 땐 괜찮은데 혼자 공부나 숙제, 잠을 자려고 하면 '웅' 소리가 잘 들려요.
요즘 좀 피곤하고 스트레스 받을 게 많긴 했습니다. 다이어트랑 운동도 조금 하고 있고요. 운동을 안 하다 시작하다보니 혈압도 좀 올랐던 것 같습니다. 혹시 이게 원인일까요??
월요일날 근처 이비인후과 가보았는데 거기서도 고막이나 그런 부분에는 딱히 이상이 없어서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다시 와서 청력검사 같은 것들을 해보라고 말씀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병원 다시 가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무슨 병이며 호전될 수 있나요?? 인터넷에 찾아보니 이명 같아보이긴 하는데 확실하지도 않고 호전이 되는지도 너무 궁금해서 전문가분들의 의견 듣고 싶습니다
나이는 이제 중3 올라가는 16살입니다
이**
작성일 2022.02.25
조회수 347
오지청 의사
건강지킴이
대부분은 그나이에는 귀지나 비염에의한 증상이 많은데 고막에 이상이 없다면 이명이라고합니다
큰소리에 노출되었거나 음악을 크게들으면 생길수도있습니다
청력이 정상이라면 우선은 그소리를 신경쓰지말고 일상생활하시면 대부분 그냥 좋아집니다
다음주에도 이명이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가서 약물치료하세요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여러 선생님들 말씀처럼 이비인후과에도 다녀 오셨기에
이명에 가장 합당하다고 사료됩니다
스트레스를 피하시고 몸을 편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속되는 경우에는 전문가들이 효과가 좋다고 말하는
이명 재훈련 치료를 이비인후과에서 받으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건강 지키시는 2022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이관개방증
이관은 귀의 고막 뒤 중이라는 공간과 코를 이어주는 관입니다.
귓속 압력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평소에 닫혀 있는 이관은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하면 열리고,
공기가 순환되면서 압력을 조절합니다.
이관이 상황에 맞게 닫힘과 열림을 조절해야 하는데,
이 기능이 망가지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게 됩니다.
이관이 계속 열려 있으면 자신의 목소리가 크게 들리고
심지어 숨소리까지 들려 대화가 힘들어집니다.
이관기능자애 환자는 비행기에 탑승하면 귀가 아픈 증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관개방증은 암 등의 중증질환, 출산이나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해 체중이 감소한 경우,
극도의 스트레스, 심한 운동 때문에 발병합니다.
적당히 체중을 유지하면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 해결할수 있습니다
다만
오랫동안 이관개방증을 앓거나 아주 심한 경우에는
고막 안쪽에 긴 관을 삽입해 개방된 부분을 막는 외과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돌발성 난청이나 급성저음역난청과 감별해야 합니다
강주완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이미 이비인후과에서 가셔서 이학적검사를 시행을 하셨고 이상이 없다고 하시고, 본인이 느끼시기에 청력에 큰 변화등이 느껴지시지 않는다면 이명일 가능성이 높아보이긴 합니다. 그리고 이명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실제적인 내이 내의 이상이나 소음노출에 의한 경우, 외상, 약물과 관련해서, 그리고 본인이 얘기하신 스트레스 같은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이명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청력검사 등을 통해서 치료 가능한 내이 병변 등의 원인이 있는지 밝히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명외에 난청이나 얼굴마비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아직까지 이명의 병태생리는 자세히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명의 치료에 있어서도 뚜렷한 병변이 있는 경우외에는 확실한 치료 방법이 명확치는 않습니다. 다만, 미리 포기하실 필요는 없고 다음과 같은 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원인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먼저 치료해야 하며, 약물요법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진정제 등) 은 이명 증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2) 상담 지도나 정신과적인 치료가 긴장감, 불안을 해소하여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담을 통한 이명 재훈련은 일정한 소음을 발생시키고 이명의 강도보다 낮은 강도의 음자극을 지속적으로 주어서 이명에 익숙해지도록 훈련을 하는 방법입니다.
3) 난청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보청기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실제적인 원인이 확실치 않은 이명의 경우 다른 병의 진행이나 위험 사인이 아님을 본인께서 인지하시고 일상 생활에서 이명을 잊고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차왕운 의사
건강지킴이
이명 때문에 많이 걱정되고 힘드신가 봅니다. 현재 느끼시는 귀에 나는 소리는 이명 증상입니다. 이명의 원인은 다양 할 수 있으며 청력의 저하, 스트레스, 피로, 불면, 말초 혈액 순환 장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청력이 떨어져 있는지는 확인은 필요합니다. 특히 청력이 떨어져서 발생한 이명은 난청에 대한 치료가 집중적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명은 살면서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증상 입니다. 단순한 이명은 얼마든지 호전될 수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과 상담 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장승훈 의사
건강지킴이
아직 나이가 어리니까 이명증세가 계속될것 같지는 않은데 경우에따라 증세 지속되면 초기에 약물치료를 시도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