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보니 왼쪽 볼 아래 한쪽만 볼록 튀어나와있더라고요.
침샘이 부은건지 잘 모르겠는데, 병원에 가봐야할까요?
조**
작성일 2024.04.04
조회수 57
정경수 의사
건강지킴이
단순 스트레스로 인한 영향인지 감별이 필요할 수 도 있답니다.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이비인후과 전문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턱밑침샘이 부었다가 빠졌다가 하는 것 같습니다.
음식은 가리지 말고 먹어도 되지만 신음식과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하며 대부분 7-10일이면 완치되오나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어 2-3주까지 치료받는 분도 있습니다.
침샘염이나 주변 임파선 부종등에의해 턱밑이 붓거나 통증이 발생합니다. 침샘은 크게 주침샘과 부침샘으로 나뉘고 주침샘은 다시 3가지 부위로 나뉘어 설하선, 악하선, 이하선이 있습니다. 이하선이 볼거리가 생기는 부위이고 볼거리 바이러스(파라믹소바이러스)가 관여합니다.침샘염증이나 임파선염으로 의심되며 걱정안하셔도 되리라 생각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이비인후과 전문의 진료를 권유해드립니다.
음식섭취시나 입안에 자극이 들어오면 침을 분비하려는 상황으로 인식되어 염증이 있을때는 잘 붓기도 하고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며 치료가 안되면 고름도 잡히기도 타석(돌)이 생기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침샘염증은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피곤하거나 수분섭취를 못하고 하루 밤새기를 할때도 많이 부어서 오기도 합니다. 충분한 수분섭취가 안되거나 스트레스로 부어오르기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귀나 턱부위 염증반응이 사라지거나 큰 부종이 없고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루어지면 주변 부종은 빠지게 됩니다. 주로 신음식을 드시고 하루 7-8잔 미지근한 물을 드세요. 귤,오렌지와 같은 신과일도 도움이 됩니다. 오렌지 주스도 도움이 됩니다.
이하선과 악하선과 설하선 침샘염증 환자의 경우 약물치료를 하게됩니다. 다만 호전이 더디면 정확한 진단및 치료를 위해선 가까운 이비인후과 전문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빠른 쾌유바랍니다.
Q&A 다른 질문
-
Q
이틀전부터 가슴통증이 시작되었는데 제일처음에는 좀 빠르게 움직인다거나 계단같은거 오르고 나면 숨이 좀 심하게 가쁘면서 가슴부위에 통증이 있었는데 (명치위에 살짝 튀어나온부분) 이게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만 걸어도 숨을 쉬기 힘들고 몸을 웅크리거나 물건을 줍기위해 수그리는 행동을 해도 숨이 가쁘고 가슴 통증이 있는데 통증도 문제지만 숨을 쉬기 힘들긴해도 쉴수 있는데 뭔가 숨을 못쉴것같은 느낌에 자꾸 과호흡을 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어제 내과 내원하여서 x-ray, 심전도, 천식관련 폐검사등등을 하였는데 모두 이상없다고 확인하였고 식도염이 의심되긴 하나 숨이 가쁘면서 통증이 있는게 명확한 이유를 알수가 없다고 하십니다 혹시 다른 질병을 의심해보아야하는건지 진단받은 식도염이 맞는건지 다른과 선생님께 여쭤보고 싶어요A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이상이 없으니 마음 편히 기다리시지요 -
Q
온몸이 쑤실때 약물치료가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A
그럼요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
Q
비가 오면 온몸이 쑤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A
글세요 개인적인 차이가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