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은 왜 생기나요
허**
작성일 2024.05.08
조회수 37
이충렬 의사
건강지킴이
요산의 배출에 문제가 있어서 몸안에 쌓여서 문제를 일으킵니다 음식 조절 그리고 술도 자제해아 합니다 물론 치료약도 필요하구요
KWON YOUNGMANN 의사
건강지킴이
통풍 발작은 흔히 엄지발가락이나 하지에서 시작합니다. 통풍은 혈청 요산염으로 불리는 높은 수치의 물질이 몸안에 축적될 때 일어납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면 바늘 모양의 결정체들이 관절 내부와 주위에 형성됩니다. 이것은 관절의 염증과 관절염을 초래합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통풍은 요산이 혈액에 쌓여서 관절에 침착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요산은 퓨린 대사의 최종산물로, 퓨린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거나 체내에서 합성됩니다. 퓨린은 체내에서 분해되어 요산이 되는데, 요산이 혈액에 너무 많이 쌓이면 관절에 침착되어 염증을 일으킵니다.
통풍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유전적 요인으로는 퓨린 대사 효소의 결함이 있습니다. 퓨린 대사 효소의 결함으로 인해 퓨린이 분해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되기 때문에 요산이 혈액에 쌓이게 됩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과식, 과음, 과로,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과식과 과음으로 인해 퓨린이 많이 섭취되면 요산이 혈액에 쌓이게 됩니다. 과음은 요산의 배설을 방해하여 요산이 혈액에 쌓이게 됩니다. 과로와 스트레스는 퓨린 대사를 방해하여 요산이 혈액에 쌓이게 됩니다.
통풍은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남성의 경우 40세 이후에 발병할 가능성이 높고, 여성의 경우 폐경 이후에 발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풍은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발가락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풍이 심한 경우에는 관절이 붓고, 열이 나며,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통풍은 약물 치료와 식습관 개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