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도 약물로 완치가 되나요
이**
작성일 2024.05.08
조회수 52
KWON YOUNGMANN 의사
건강지킴이
대부분 기존 증상에서 30~60% 정도 줄어든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를 통해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약물치료 단독으로는 증상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으며, 행동치료와 함께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강박증은 약물로 완치가 될 수 있습니다. 강박증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약물을 투여하면 강박증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강박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 항우울제 등이 있습니다.
강박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대부분 부작용이 적은 편이지만, 일부 환자에서 식욕 부진, 구토, 설사, 두통, 불면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박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약물 복용에 대한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합니다.
강박증은 약물 치료와 함께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강박증 환자의 잘못된 사고방식과 행동을 교정하여 강박증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법입니다. 인지행동치료는 강박증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치료 기간이 길고 치료 효과가 약물 치료에 비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강박증은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지만, 치료를 중단하면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박증 치료를 중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재발 방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재발 방지를 위한 생활습관을 잘 지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