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닐라 시럽을 먹으면 설사를 합니다.
유**
작성일 2024.10.31
조회수 52
김태욱 의사
재활의학과 전문의
답변수 1012
건강지킴이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바닐라 시럽을 먹고 설사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바닐라 시럽에 포함된 인공 감미료나 첨가물입니다. 바닐라 시럽에는 종종 설탕 대체물인 소르비톨이나 말티톨과 같은 당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성분들은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으로 이동해 장내에서 삼투압 작용을 일으켜 물을 끌어당깁니다. 이로 인해 설사나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가능성으로는 유당 불내증입니다. 일부 바닐라 시럽 제품은 유제품 성분을 포함할 수 있으므로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섭취할 경우 소화 불편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혹은, 시럽에 포함된 고농도의 설탕이나 카페인이 장을 자극하여 배변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윤지철 의사
내과 전문의
답변수 330
건강지킴이
의료법인승연의료재단 삼천포서울병원
장에서 수분을 대변쪽으로 빨아들이면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설사를 유발하는 약을 삼투성 하제라고 합니다.
바닐라 시럽도 삼투압 농도가 높으면 비슷한 효과를 보일수가 있습니다.
Q&A 다른 질문
-
Q
아침 운동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A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Q
공복 유산소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A
공복 유산소는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손실, 피로감, 운동 효율 저하 등의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
Q
전립선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A
전립선염은 크게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세균성 전립선염과 그 원인이 아직 규명되지 않은 비세균성 전립선염으로 구분되며 원인균에 따라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가 가능합니다. 요도내부의 압력을 감소시키고, 전립선관내로 소변이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알파차단제를 함께 투약할 수 있으며 이는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재발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기자극치료 및 바이오 피드백 치료로 통증을 완화하고 긴장된 외요도 괄약근을 이완시킬 수 있으며, 방광경부 및 전립선 요도의 강직으로 인한 기능적 폐쇄가 있을 경우에는 교감신경차단제를 사용하여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음주, 흡연 등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좌욕이나 반신욕 등을 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