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상세

1. 현재상태

4~5번 척추는 오래 전에 터졌고 최근 몇년 전에 1~5번이 추가로 터진 1991년생 남성 허리디스크 환자입니다. (키 : 177cm / 몸무게 : 72kg / 근골격량 : 35kg)

원래 허리디스크 통증 오면 며칠 혹은 한달정도면 정상상태로 회복이 되는데 이제는 나이를 먹어서 그런지 1년 가까이 통증이 지속 됩니다.

특히 기상통이 가장 심하고 아침 기상 직후에는 통증회피자세로 30분은 생활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1년 간 신경차단주사는 5번 이상 맞았고, 한의원을 3개월 이상 다녔습니다.(물리치료 등 일반 관리 차원에서는 한의원이 일반병원보다 낫다고 판단)(현재는 다니지 않고 마지막 방문이 한의원으로 대략 2개월 전)

그런데도 불구하고 통증이 잡히지를 않습니다.

또 1km 이상만 걸어도 허리가 많이 아팠는데(쭈구려 앉으면 통증이 다소 완화 되는 상태) 이건 다행히 헬스장에서 걷는 운동을 꾸준히 하다보니 4~5km까지는 이제 괜찮아 졌구요.

그런데 이렇게 허리 직립 유지와 꾸준한 도보, 근력운동[허리에 부하가 크게 걸리지 않는 친업(맨몸, 머신 둘다), 벤치프레스, 레그컬, 레그익스텐션, 그 외 삼각근/이삼두 운동 등]을 하고 있음에도 허리 통증을 완전히 잡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2. 질문사항

가. 이제는 수술 밖에 답이 없을까요?

나. 수술을 해야한다면 Disk 손실이 없는 적당한 수술법이 있을까요?

다. 수술을 하지 않고 자세유지/꾸준한 운동 등 관리만으로도 언젠가 통증이 잡힐 수 있을까요?

라. 허리에 걸리는 부담을 줄이기 위한 근육운동 대상 부위가 둔근/대퇴/햄스트링/복근이 맞을까요?

민**

작성일 2025.07.28

조회수 12

박세명 의사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답변수 8019

건강지킴이 

유앤박소아과의원

일단은 진료를 보시지요

Q&A 다른 질문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