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자가항체가 높다는건 어떤의미인가요
항진증 발병확률이 높다는건가요
아니면 이미 발병했다는건가요
과거 갑상선항진증 약먹었고 재발된적도있습니다
이**
작성일 2025.09.02
조회수 25
KWON YOUNGMANN 의사
건강지킴이
갑상선 자가항체가 높다는 것은 자신의 면역체계가 갑상선 조직을 외부 침입자로 인식해 공격하고 있다는 의미로, 갑상선 자가면역 질환의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최신규 의사
건강지킴이
갑상선 자가항체는 체내의 면역체계가 갑상선이나 갑상선 단백을 비정상적 표적으로 할 때 발생하는 항체로써, 갑상선의 만성 염증(갑상선염), 조직 손상과 기능 이상을 초래한다. 갑상선 자가항체로는 Anti TPO Ab(갑상선 페록시다제 항체), Thyroglobulin Ab(Tg Ab, 항갑상선글로불린항체), TSH recepter Ab(TR Ab, TBII, TSI, 갑상선 자극면역억제글로불린)등이 있다.
Thyroglobulin Ab는 하시모토병, postpartum thyroiditis(산후 갑상선염), 신새앙 갑상선기능저하증, 그레이브스병 등 자가면역 갑상선 질환 의심대상자에서 진단에 활용할 수 있다. Thyroglobulin은 갑상선 호르몬 생산, 저장 및 분비에 중요한 단백질이고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혈액 내로 분비되지 않지만 갑상선 follicle에 염증, 출혈, 비정상 성장, 암 발생 등의 원인으로 혈류 내 분비될 수 있다. 자가면역성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의 30~50%에서 anti-Tg Ab가 검출될 수 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갑상선 자가항체 수치가 높다는 것은
갑상선 기능 이상을 일으킬 수 있는 자가면역 질환이 진행 중임을 의미합니다.
항진증이나 저하증이 이미 발병했거나,
혹은 향후 발병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레이브스병(항진증)이나 하시모토 갑상선염(저하증)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의 경우,
자가항체 검사를 통해 진단하거나 경과를 예측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