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은 어떻게 치료 합니까요 ?
김**
작성일 2025.09.03
조회수 50
전제혁 의사
건강지킴이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뇌세포가 죽는 상태로, 치료의 핵심은 골든타임 안에 막힌 혈관을 뚫어 뇌세포를 살리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증상 발생 후 3~4.5시간 이내에 정맥 혈전용해제 투여, 6시간(선별된 환자의 경우 24시간) 이내에 동맥 내 혈전 제거술 등의 재관류 치료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뇌경색의 재발 방지를 위한 약물치료가 기본이며, 뇌경색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심장 및 뇌 혈관 검사, 재활치료가 병행됩니다.
송유준 의사
건강지킴이
발생위치나 발병시간에 따라 약물치료나 시술을 통해 혈전을 없앤 후 향후 재발방지를 위한 식생활습관 관리 및 위험요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KWON YOUNGMANN 의사
건강지킴이
뇌경색은 증상 발생 즉시 «골든타임» 안에 «혈전용해제» 투여나 «혈관 재개통술» 같은 응급 치료를 받아 막힌 뇌혈관을 뚫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급성기 치료로 뇌 손상을 최소화한 후에는, 후유증을 줄이기 위한 «재활치료»와 재발 방지를 위한 «약물 치료» 및 «생활 습관 개선»이 뒤따릅니다.
홍인표 의사
건강지킴이
급성기 치료 (골든타임)
뇌경색은 시간이 생명인 질환입니다. 증상이 나타난 후 최대한 빨리 병원에 도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혈전용해술: 혈전(피떡)으로 인해 막힌 뇌혈관을 뚫는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입니다. 증상 발생 후 4.5시간 이내에 치료해야 효과가 좋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시술 효과가 떨어집니다.
혈전제거술: 뇌경색의 원인이 큰 혈관이 막혔을 때 시행하는 시술입니다. 특수 카테터를 삽입해 막힌 혈전을 직접 끄집어냅니다. 증상 발생 후 6시간 이내, 경우에 따라 24시간 이내에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신용준 의사
건강지킴이
뇌경색이 맞다면 빨리 응급실을 방문해 치료받으심이 맞습니다. 약물치료, 수술치료 등이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