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집은 없고 화끈거림. 따가운 느낌만 있는 화상은 가정에서 치료해도 될까요?
약간 발그레 한것 같긴 합니다.
화상을 입은 원인은 뜨겁게 달아오른 곳에 앉아있었어서 생겼습니다.
이**
작성일 2022.09.27
조회수 2432
서민석 의사
건강지킴이
1도 내지는 표재성 2도 화상 정도 되나봅니다. 냉찜질 하고 소독하고 집에서 관찰하셔도 될 것 같네요.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화상을 입었을 때의 조치로는
화상을 식혀야 하는데,
가벼운 화상인 경우에는 화상 입은 부위를 찬물로 조심스럽게 살살 씻고
차갑게 적신 거즈나 깨끗한 수건 등으로 두껍게 대고 있거나 화상 입은 부위를 차가운 물에 담금니다.
수돗물은 아주 세게 틀면 피부에 큰 손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절대로 안 되고,
시원한 물을 사용하고 얼음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전부터 전해 오는 간장 등은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행여나 물집이 생겼으면,
물집을 터뜨리지 않고 물집이 생겼다고 뜯어내면 안 되며,
물집이란 것은 화상을 소독된 깨끗한 상태로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손대지 않아야 합니다.
가벼운 1도 화상의 경우에는 아무 것도 바르지 않고 놓아두어도 되며
불편할 경우에는 바세린 거즈 등을 대는 것도 좋습니다.
건승하세요
신용준 의사
건강지킴이
1도 화상으로 보입니다. 모든 화상은 발생 즉시 흐르는 차가운 수돗물에 30분 정도 담궈두는게 첫번째 대처입니다.
이후 화상의 정도에 따라 치료가 나뉘는데 질문자분의 경우처럼 붉게 변하는 정도의 화상은 가정에서 처치하셔도 크게 문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피부 색이 다른 색으로 변하거나, 물집이 잡히거나 등등의 증상이 나올시는 근처 병원 방문하셔야 합니다.
1도 화상의 경우는 자외선에 신경 쓰시면서 통증이 없어질때까지 냉찜질 등을 해주시면 됩니다.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너무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건강하세요!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화상이 심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화상 부위를 찬물에 20분 이상 담가 열기를 식힙니다. 뜨거운 액체에 화상을 입은 경우 옷을 벗기지 않고 냉각시킵니다. 시계, 반지, 목걸이 등의 장신구는 피부가 부어오르기 전에 최대한 빨리 제거합니다. 화상 부위에 바세린이나 화상 거즈(깨끗한 거즈)로 덮어주고 붕대로 감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