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2년에 한 번 하고있는데 용종이 3개정도 발견되는 편인데
너무자주하는게 몸에 부담가는것같기도하고 비용도 부담스러운데 용종이 암으로 되기까지 10년 걸린다는 얘기도 있는데 보통 몇년주기로 대장내사경하는게 좋을 까요
김**
작성일 2022.11.06
조회수 229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용종은 대부분 양성종양으로, 대장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은 적습니다. 그러나 용종이 발견된 경우 2년에 한 번 대장내시경 검사를 권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용종이 조기에 발견되고 제거되면 대장암 발생을 예방하고 생존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검사 주기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용종이 3개가 발견되었다면, 1년에 한 번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용종이 빠르게 성장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사와 상의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검사 주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장암 발생 위험이 높은 사람들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자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장암 발생 위험이 높은 사람들에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 만성 대장염이나 크론병 등 대장 질환을 가진 경우, 고지혈증, 비만, 흡연, 고칼슘 섭취 등의 생활 습관과 연관된 경우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검사 주기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정확한 검사 주기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대장내시경 검사주기는
전체대장경 검사시행 후 결과가 정상이고
특이 불편사항이나 가족력이 없다면 3~5년 주기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불편증상, 과거력, 가족력 등이 있으면
2~3년주기, 없으면 4~5년마다가 재검진하실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