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했을때 효소를 먹으면 소화 효과가 있나요?
이**
작성일 2022.11.12
조회수 1865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1. 이론적으로는 효과가 있는데
2. 실제 먹어서 효과가 있으면 계속 먹고 효과가 없으면 굳이 계속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효소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화학 반응에 필요한 '촉매 단백질'인데,
장 건강에 효소가 중요한 이유는
아밀라아제, 프로테아제 같은 소화 효소가
음식물의 분해와 영양소 흡수를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몸에 소화 효소가 충분히 있어야 섭취한 음식의 분해가 원활히 이뤄지고,
탄수화물·단백질·지방 같은 영양소가 생체 에너지로 잘 이용할 수 있고,
음식물이 잘 분해돼 장까지 내려가면
그 영양분이 유산균의 활동 자원으로 쓰여 장 환경도 좋아집니다.
소화 효소는 나이가 들수록 줄어들고
체내 소화 효소가 줄면 그만큼 소화가 불편해져서
특별한 이유 없이 늘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 된다면
소화 효소 부족을 의심해 볼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기저질환 없이) 늘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되면
시중에 효소 제품이 많이 나와 있는데, 어떤 방식으로 효소를 증식시켰는지,
발효 균주와 원물은 무엇인지 꼼꼼히 확인하고 비교해서 드셔 보세요.
건승하세요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효소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화학 반응에 필요한 '촉매 단백질'을 말합니다. 생명 유지에 필수입니다. 장 건강에 효소가 중요한 이유는 아밀라아제, 프로테아제 같은 소화 효소가 음식물의 분해와 영양소 흡수를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몸에 소화 효소가 충분히 있어야 섭취한 음식의 분해가 원활히 이뤄지고, 탄수화물·단백질·지방 같은 영양소가 생체 에너지로 잘 이용됩니다. 음식물이 잘 분해돼 장까지 내려가면 그 영양분이 유산균의 활동 자원으로 쓰여 장 환경도 좋아집니다.
소화 효소는 나이가 들수록 줄어듭니다. 입에서 분비되는 탄수화물 분해 효소인 아밀라아제의 경우 80대가 되면 20대보다 현저히 적습니다. 체내 소화 효소가 줄면 그만큼 소화가 불편해집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늘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 된다면 소화 효소 부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소화 효소를 보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소화 효소는 키위, 무 등에 많이 함유돼 있ㅅ브니다. 다만 일상적으로 먹는 식단을 통해서는 충분히 보충하기가 어렵습니다. 또, 효소가 열에 약해서 식재료를 익히거나 끓이는 과정에서 쉽게 파괴됩니다. 효소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섭취하면 이런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효소 제품이 많이 나와 있는데, 어떤 방식으로 효소를 증식시켰는지, 발효 균주와 원물은 무엇인지 꼼꼼히 확인하고 비교해보고 드시면 효과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