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18살 남자 입니다
제가 2~3주전에 변을 봤는데 항문이 찢어진거 같은 고통과 함께 피가 나왔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치열이 생긴거 같아요
제가 시험기간이라 바빠서 병원은 못 가고 보존,자연치료를 해봤는데 상태가 많이 호전되고 변을 볼때 조금? 따갑고 피가 나오는양도 확실히 줄었는데요
그래도 병원을 지금이라도 가는게 좋을까요? 아님 집에서 보존적치료를 계속 해도 괜찮을까요..?
강**
작성일 2022.11.29
조회수 427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항문 주변에서 피가 나오면서 고통이 있다는 증상은 치열, 항문열공증, 혹은 항문암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변을 할 때에는 너무 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치열이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치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열의 경우 치열 근처의 조직이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한 경우 항문열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열이 의심된다면 적극적으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시험기간이라면 집에서 보존적치료를 계속 진행하는 것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계속 지속된다면, 항문 주변이 부어오르거나 악취가 나거나, 통증이 심해진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진료받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가능하면 빨리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기간이라면 일정을 잘 조절하여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1. 약국에서 연고 사서 바르세요
2. 바르고도 호전 안되면 병원에 방문하세요
항문 열구란 항문 주위가 갈라지고 찢어지는 질환입니다.
급성 항문 열구는 변을 부드럽게 해 주는 완화제,
통증을 가라앉히는 진통제를 복용함과 함께
온수 좌욕을 함으로써 항문 괄약근의 경련을 완화시키면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배변 후 물로 씻으면 2주 정도 후에 치유됩니다.
급성 항문 열구의 약 60~80% 정도는
자연적으로 아물거나 간단한 약물 요법으로 치료되지만,
나머지 20~40%는 아물지 않고 만성적으로 찢어지는 것이 반복되어
통증과 출혈이 끊이지 않는 만성 치열이 됩니다.
건승하세요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오늘까지 상태 보시고 호전이 되면 온수좌욕으로 계속하시고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 내원하셔서 연고 처방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보존적 치료 단계로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