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샘에 염증 진단,
작년에 침샘에 돌이 생겨 제거 시술 1회 받은 경험이 있는데
한번씩 혀 아랫 부분과 턱 관절 부분이 뻐근한데
또 관련 질환 일까요
서**
작성일 2022.12.04
조회수 649
정경수 의사
건강지킴이
단순 스트레스로 인한 영향인지 감별이 필요할 수 도 있답니다.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이비인후과 전문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턱밑침샘이 부었다가 빠졌다가 하는 것 같습니다.
음식은 가리지 말고 먹어도 되지만 신음식과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하며 대부분 7-10일이면 완치되오나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어 2-3주까지 치료받는 분도 있습니다.
침샘염이나 주변 임파선 부종등에의해 턱밑이 붓거나 통증이 발생합니다. 침샘은 크게 주침샘과 부침샘으로 나뉘고 주침샘은 다시 3가지 부위로 나뉘어 설하선, 악하선, 이하선이 있습니다. 이하선이 볼거리가 생기는 부위이고 볼거리 바이러스(파라믹소바이러스)가 관여합니다.침샘염증이나 임파선염으로 의심되며 걱정안하셔도 되리라 생각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이비인후과 전문의 진료를 권유해드립니다.
음식섭취시나 입안에 자극이 들어오면 침을 분비하려는 상황으로 인식되어 염증이 있을때는 잘 붓기도 하고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며 치료가 안되면 고름도 잡히기도 타석(돌)이 생기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침샘염증은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피곤하거나 수분섭취를 못하고 하루 밤새기를 할때도 많이 부어서 오기도 합니다. 충분한 수분섭취가 안되거나 스트레스로 부어오르기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귀나 턱부위 염증반응이 사라지거나 큰 부종이 없고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루어지면 주변 부종은 빠지게 됩니다. 주로 신음식을 드시고 하루 7-8잔 미지근한 물을 드세요. 귤,오렌지와 같은 신과일도 도움이 됩니다. 오렌지 주스도 도움이 됩니다.
이하선과 악하선과 설하선 침샘염증 환자의 경우 약물치료를 하게됩니다. 다만 호전이 더디면 정확한 진단및 치료를 위해선 가까운 이비인후과 전문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빠른 쾌유바랍니다.
강주완 의사
건강지킴이
타석증은 재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전에 있었던 증상과 비슷하게 느끼신다면 다시 한번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1. 침샘염은 재발합니다.
2. 침샘에 돌이 박히는 것도 재발을 합니다.
침을 분비하는 부위에는 귀밑의 이하선, 턱 밑의 악하선, 혀 밑의 설하선이 있으며,
이외에도 무수히 많은 작은 침샘이 입안에 있습니다.
침샘염은 이러한 침샘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
침샘염의 증상으로는 침샘 부위의 반복적인 부종과 통증, 발열이 생기고
특히 식사 시에 격렬한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짐을 계속 설치면 어느과를 가야하나요A
이러한 증상은 여러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신경계나 수면과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진료과는 신경과 또는 수면 클리닉입니다. -
Q
스트레스를 받으면 숙면에 방해가 되는지 궁금합니다A
스트레스는 숙면에 상당한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ㅠㅠ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투쟁-도피 반응'이라고 하는 생리적 변화를 일으킵니다. 이때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등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들은 우리 몸을 각성 상태로 만들고 심박수를 높이며 근육을 긴장시키는 등의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잠들기 어렵게 만들거나, 잠들더라도 깊은 잠을 방해하여 자주 깨게 하거나 뒤척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생각이 많아지거나 불안해지는 것도 숙면을 방해하는 큰 요인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스트레스는 잠드는 데 걸리는 시간을 늘리고,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며, 수면 시간을 단축시키는 등 여러 방식으로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Q
잔기침 멈추는법이 있을까요A
잔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기침과 함께 발열, 호흡곤란, 가슴 통증,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