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은 자가치유가 되기도 하나요?
최**
작성일 2023.01.01
조회수 1024
답변결과
-
1
그렇습니다 -
2
글쎄요 -
0
아닙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글쎄요]
치질은 일반적으로 별다른 치료 없이도 1~2주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나 길어지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질이 발생하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따뜻한 물을 적시거나 물에 소금을 타서 무릎 아래에 올려놓는 등 따뜻한 압박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리한 운동은 자제해야 하며 적절한 스트레칭 운동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치질이 심하거나 길어지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환자의 증상과 원인에 따라 다르며, 통증 완화를 위한 진통제나 염증억제제, 근육 이완제 등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술, 물리치료, 마사지 등의 치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질이 지속되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그렇습니다.] 치핵의 경우 1~2도의 경한 증상일 경우 보존적 치료를 통해 자연치유가 되기도 합니다. 경증이 넘는 중중의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니 항문외과 내원해보셔서 정확한 상태 진단후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글쎄요]
안녕하세요
치질은 항문에 생기는 모든 질환을 말하는데, 이중 80%가 치핵입니다.
치핵은 항문 안쪽 점막 내 혈액이 뭉치면서 혹 같은 덩어리가 생기는 것이며,
증상의 경중에 따라 네 단계로 나뉘는데, 단계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1단계=치핵이 항문 안에만 있다.
변을 볼 때 치핵이 변에 긁혀 출혈이 생기지만,
지속적인 자극이 없으면 대부분 2~3일 내 사라지게 됩니다.
치료 단계는 아닙니다.
-2단계=대변을 볼 때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오지만 저절로 다시 들어간다.
변이 나올 때 항문에 이물질이 끼어있는 느낌이 들지만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지만 불편함을 없애고 싶으면
약물을 주사해 치핵을 딱딱하게 하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3단계=대변을 볼 때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오고 손으로 집어 넣어야 들어간다.
이때부터 약물로 효과를 볼 수 없어 수술이 필요합니다
-4단계=평소에도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와있고 손으로 넣어도 들어가지 않는다.
수술을 해 잘라내지 않으면 염증이 심해져 출혈은 물론, 감염 우려도 커집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