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코가 답답하다며 코를 자주 손가락으로 파는데 그러다보면 어느새 코에서 피딱지까지 나옵니다.
세수할 때 코를 푸는게 제일 나은 방법이지요?
코 속 관리는 어떻게 해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나요?
박**
작성일 2023.01.21
조회수 404
정경수 의사
건강지킴이
코를 자주 만지지 마시고, 아침에 세수하실때 꼭 코부터 따뜻한 물로 한번 적셔 주신후 세안을 하시고, 저녁에 주무시기 전에 코안에 코 습윤제나 바세린 같은 윤활제를 콧구멍 바로 아래에 발라두시면 습기 유지에 도움이 되어 코딱지 발생이 줄어들어 코피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주완 의사
건강지킴이
아이들이 코가 답답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코안에 손을 대거나 자주 코를 풀게됩니다. 이런 자극 자체가 코안의 점막에 상처를 내게 되고 이로 인해서 출혈 등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코가 더 답답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코가 답답한 원인을 먼저 찾아서 이에 대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코속 관리에는 비강세척을 시행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의 나이가 비강 세척을 할 수 있는 나이라면 세척 방법을 잘 설명듣고 시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코 안쪽 점막이나 바깥쪽 피부에 상처가 나서 짓물렀을 때 ‘코가 헐었다’고 하는데,
코를 반복해서 비비거나 파면 코 밑과 콧구멍 주위가 헐게 됩니다.
이렇게 상처가 났을 때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상처가 회복되기도 전에 다시 마찰과 자극에 노출되면 짓무르고 덧나게 됩니다.
코가 건조하고 마르면 더 상처가 심해지며
면역력이 약하거나 잠을 충분히 못 자면 코 안이 마르고 건조해지며,
공기 마찰만으로도 간지럽고 아파집니다.
-보습제를 바른다 _ 콧구멍 주변에 바셀린과 같은 연고를 바르면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젖은 수건을 사용한다 _ 마른 휴지로 콧물을 닦아내면 마찰이 심해 피부 손상이 더 심해집니다.
-실내 공기가 건조하지 않게 한다
그리고 염증때문에 헐려 있으면 항생제 등으로 치료를 한번 해 놔야 좋아집니다.
치료 안한 채로 놔두면 안 낫고 계속 반복됩니다.
건승하세요
김승수 의사
안녕하세요! 코를 자주후비다보면 적은 상처가 생기고 그 상처가 나아가는 과정에 말씀하신 피딱지가 생겨 아이는 파내고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이런 악순환을 벗어나기위해서는 세수할 때 코를 풀게 하는 것도 좋고 특히 코를 후빌 때 아이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등 습관을 바꾸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