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먹고나면 가슴 가운데 쪽이 꽉 막힌 기분이 들고
심장쪽이 쥐는 듯한 느낌이 나거나 아래 갈비뼈쪽을 쪼이는 느낌이 납니다 왜 그런걸까요
김**
작성일 2023.02.13
조회수 4502
조영욱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역류성 식도염의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정말 다양합니다.
속쓰림이 주된 증상이며, 매주 한번 이상,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속 쓰림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눕거나 구부릴 때 생기는 속쓰림, 쉰 목소리와 목의 이물감, 흉부의 작열감 및 이물감,
인후부 불쾌감, 쉰 목소리, 입마름, 연하곤란, 치아 부식까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된 위 내용물이 하부식도의 기침 수용체를 자극함에 따라 발생하여 기침이나 가래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초기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조금 호전되었다고 임의로 약을 중단하거나 밑빠진 독에 물을 붙는 것처럼 약에만 의지하고 생활습관 식습관을 조절하지 않으면 바로 재발하는 골치 아픈 병입니다.
특히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위와 식도 사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지나친 음주나 삼겹살 등의 기름진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탄산음료, 과일주스, 커피, 맵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여보시기를 조언드립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야식을 피하고 식후 가벼운 산책이나 걷기운동은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취침 3시간 전에는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체질량지수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적절한 체중감량도 식도염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조절하시고 식도, 위 기능이 정상화 될때까지 2~4주 이상 꾸준히 약물 치료를 마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장종순 의사
건강지킴이
흉통이 발생하면 원인 감별이 필요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역류성 식도염으로 주로 명치부위 통증 및 가운데 가슴 통증이나 걸린느낌, 막힌느낌, 답답한 느낌이 있습니다.
식후 증상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먼저 식도염 치료를 권장드립니다. 하지만 운동시 흉통이 있다면 심장에 대한 검사도 받으시기 바랍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역류성식도염' 입니다.
음식을 먹은 후에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이나 쓰림이 생기는 것은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건강한 사람에게도 짧은 시간 동안 일어날 수 있지만,
역류가 자주 발생하고 그 기간이 길어지면 위·식도역류병을 치료해달라는 신호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내시경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 기능성 질환이며,
위식도 역류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내시경 검사, 24시간 식도 산도 검사, 식도 내압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약은 간단하게 처방이 가능하며 실제 효과도 있으니,
병원에서 간단하게 증상 얘기하고 전문약을 처방받아 드세요.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손목 골절은 수술적치료를 하나요 ?A
수술이 필요한경우도 있고 고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
Q
손목 골절입니다. 아파요A
진단받은 병원과 상의해서 진행하세요. -
Q
지네 물렸을때 따꼼 거리는데 어덯게 해야 할까요?A
지네 물린 부위가 따끔거릴 때: - **세척**: 비누와 물로 물린 부위를 깨끗이 씻어 감염 예방. - **냉찜질**: 얼음팩(수건으로 감싸서) 10-15분간 적용해 통증과 부기 완화. - **항히스타민제/진통제**: 가려움증이나 통증 심하면 약국에서 권장 약 사용. - **소독**: 항균 연고 도포(선택). 심한 부기, 호흡곤란, 어지럼증 등 전신 증상 시 즉시 병원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