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피곤할때 대처법
김**
작성일 2023.02.14
조회수 802
KWON YOUNGMANN 의사
건강지킴이
참고 할 만한 기사를 소개합니다.
피곤한 아침을 극복하는 5가지
1. 물 마시기
체내의 정상적인 수분 수치에서 1.5% 정도를 잃은 경미한 탈수 상태에서 조차도 기분, 에너지 수준, 사고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며, 특정 작업이 실제보다도 훨씬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눈을 뜨자마자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침대 옆에 물병을 놓아두거나 일어나자마자 물부터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악 듣기
알람 시계의 성가신 경고음을 음악으로 교체하세요. 몸은 음악을 들을 때 도파민을 방출하여 즉각적으로 기분을 향상시키고, 아침에 일어날 때의 고통을 덜어줍니다. 좋은 아침 음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천천히 시작하고, 긍정적인 가사를 가지고 있으며, 100-130의 BPM을 가진 노래입니다.
3. 90초 샤워 법칙 활용하기
뜨거운 물로 하는 샤워는 따뜻한 침대에서 빠져 나온 후에 잠에서 깨어나기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는데요. 욕실에서 바깥으로 나가면, 차가운 공기를 맞으면서 체온이 떨어지며, 편안한 느낌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대신에 거품을 닦아내고 헹구는 과정을 끝내고 나서 30초 동안 견딜 수 있을 정도의 차가운 물을 쐬고, 30초는 뜨거운 물로 몸을 적십니다. 그러면 모세 혈관이 열려 혈류가 증가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30초간 차가운 물로 마무리합니다.
4. 햇빛 쐬기
창문을 꽁꽁 닫은 어둠 속에서 옷을 갈아입는 대신에 아침 햇빛이 방으로 쏟아지도록 커튼을 열어 젖히세요. 햇빛은 신체의 내부 시계에 하루를 시작할 준비 시간을 가져다 줍니다. 해가 뜨기 전이라면, 보통의 램프보다 자연광을 조성해주는 테라피 램프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5. 움직이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운동을 하는 일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큰 과제처럼 여겨질 것입니다. 하지만 운동은 산소와 영양분을 조직에 전달하여 즉각적인 에너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거실에 요가 매트를 펼치고 약간의 요가 자세를 수행하면, 완전히 잠에서 깰 수 있습니다.
장은호 의사
건강지킴이
특별한 방법은 없는 것 같아요.
비타민 잘 복용하시고 운동 등 몸을 움직이는 것으로 아침을 시작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누적된 피로가 장기간 지속된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이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으로 인해 지속적인 피로를 느낄 경우에는
병적인 피로인지, 정신사회적 원인에 의한 피로인지
유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우울증, 불안증과 같이 정신 질환에서 나타나기도 하고
감염 질환이나 심혈관계 질환, 신장 질환 등 다양한 신체 질환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성피로 예방에 좋은 생활습관으로는
-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자제하기
- 충분한 수면 취하기
- 일주일 30분 이상 규칙적 운동하기
- 균형잡힌 식사하기
입니다.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중이염 튜브 후 정기검진 3개월씩 다녀도 충분할까요? 2주에 한번이던지 한달에 한번이던지 더 자주 다니지 않아도 되나요? 그리고 중이염인 경우 CT 찍어야하나요? 아니면 중이염도 종류에 따라 CT 필요 여부가 달라지나요?A
네 주치의와 상의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
Q
나이 들어서 '척추'가 많이 굽은' 사람'은 몇 cm 줄어'듭니까? 15cm 줄어'들 순 없는지 '말'입니다. '81度'로 굽어'질 때 '말'입니다. '24cm'까진 줄진 않겠죠?A
사람마다 다 다르고 척추 압박골절까지 발생한다면요 가능합니다 -
Q
속이 더부룩할때 소화제가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A
네 도움이 됩니다. 호전 없을시 진료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