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웹진] 갑상선기능 저하가 당뇨병 부른다

진료과목 : 내과

후다닥 꿀팁 

갑상선 기능 검사란 갑상선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호르몬들의 수치를 측정하는 검사들의 조합을 말합니다. 종류에는 갑상선자극호르몬(TSH), 트리요오드 타이로닌(T3), 타이록신(T4), 유리 T4(free T4)가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서는 제2형 당뇨병 발생이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BMC Med’에 게재되었습니다.


해당 연구의 주목할 점은 갑상선호르몬의 수치가 정상치보다 살짝 낮은 경우에서도, 당뇨병 전단계와 제2형 당뇨병의 발생 위험이 뚜렷히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연구팀은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거주하는 45세 이상 당뇨병 진단을 받지 않은 8,452명을 대상으로 하여, 갑상선기능과 제2형 당뇨병 발생위험도를 전향적 코호트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참여자는 갑상선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갑상선자극호르몬(TSH)과 유리형 티록신(FT4)의 수치를 확인하였고, 약 8년(평균 7.9년 추적관찰)의 종단적 평가(longitudinal assessment)를 통해 당뇨병의 발생을 확인하였습니다. 성별, 연령, HDL 콜레스테롤, 혈압, 혈당 변수 보정을 위해 다변량 분석이 이루어졌습니다.


8년 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참여자 가운데 1100명은 전당뇨병으로 진행됐고 798명은 제2형 당뇨병으로 진단받았습니다. TSH의 수치에 따라 3개 환자군으로 분류한 결과, TSH 수치가 가장 높았던 환자군은 가장 낮았던 환자군에 비해 제2형 당뇨병 진행 위험이 13% 높게 나타났습니다. TSH가 정상 범위 안에 있는 85%에서도 가장 낮았던 환자군에 비해 제2형 당뇨병 발생 위험은 24% 높게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FT4는 당뇨병 발생에 있어, TSH와 다른 양상을 나타냈습니다. FT4 수치가 높은 이들에선 당뇨병 발생 위험이 낮았는데, 발생 위험도는 pmol/L당 4%가 줄었습니다.

이러한 양상은 전당뇨병에서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한 경우에서도 유사한 경향을 보였습니다. TSH가 높은 환자군에서는 정상이나 낮은 군에 비해 32% 위험도가 증가하였고, FH4가 높은 환자군에서는 9% 위험도가 감소하였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갑상선 호르몬 변화에 제2형 당뇨병의 발생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처럼 제2형 당뇨병이 갑상선 기능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 갑상선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겠습니다.



 WPA2203MD01


  후다닥 Reference

1.     Chaker L, et al. BMC Med. 2016 Sep 30;14(1):150.

2.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갑상선기능검사]

연관 질환백과 바로가기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