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상세

치매초기를 상담외에 mri 처럼 실제적으로 눈에 보이는 검사로 확인할 수 있나요?

이**

작성일 2023.03.26

조회수 120

추일연 의사

신경과 전문의 답변수 961

건강지킴이 

의료법인자인의료재단(더자인병원)

안녕하세요 MRI 나 CT 이외에 기능적 뇌 영상 검사로 PET이나 SPECT 등을 통하여 뇌의 혈류량 또는 뇌의 포도당 대사능력 등을 측정함으로써 뇌 각 부위의 기능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조적 뇌 영상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이 나타나지 않는 초기 알츠하이머병의 경우에도 이러한 기능적 뇌 영상검사로 뇌 기능의 저하 여부와 저하 부위(측두엽 및 두정엽 대사 저하)를 조기에 확인할 수 있어 조기 진단에 매우 유용합니다.

최윤형 의사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답변수 836

건강지킴이 

닥터진이비인후과의원

안녕하세요

초기 알츠하이머의 감별을 위하여 FDG PET이나 PiB-PET 등의 영상 검사를 통하여 시각적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김경남 의사 이미지

김경남 의사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답변수 32987

건강지킴이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안녕하세요

#요약
뇌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도 도움이 됩니다.

양전자방출 단층 촬영 (Positron Emission Tomography, PET)은 핵의학 검사 방법 중 하나로,
양전자를 방출하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결합한 의약품을 혈액 속에 주입하고 촬영하는 방법으로
체내에서의 동위원소의 분포를 알아보는 것 입니다.

기존 CT나 MRI 검사에서는 진단하기 어려운
초기 알츠하이머 치매를 감별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그리고
정상적인 노화로 인해 뇌용량이 감소하는 상태와 치매를 구별하는 데에도 유용성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의 진단 영역에서는 FDG PET, PiB-PET 등이 상용화되었으며,
최근에는 FDDNP PET 과 같은 새로운 추적자를 사용한 촬영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