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웹진] 통풍 vs 가성통풍

후다닥 꿀팁 

통풍과 가성통풍의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통풍이란?

 

통풍은 대개 하나의 관절에 갑작스럽게 통증과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엄지발가락 기저부가 가장 흔한 부위입니다. 이 질환은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훨씬 많이 발생합니다. 여성이 폐경기 이전에 통풍에 걸리는 경우는 드뭅니다. 통증이 심하고 정상 생활을 하기 힘들지만 약물을 투여하고 생활습관을 바꾸면 발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통풍의 원인

 

통풍 발작은 일반적으로 세포와 단백질의 분해 산물인 요산이 혈액 속에 과도하게 증가하면 관절에 요산결정이 침착되어 발생합니다. 또한 통풍이 있는 환자의 경우 요산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면 신장에 결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통풍은 저절로 생기기도 하지만 수술, 과체중, 음주, 이뇨치료제 또는 항암 화학요법과 관련되어 세포가 심하게 파괴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유전될 수 있습니다.

 

통풍의 증상

 

증상들은 보통 갑자기 악화됩니다.

* 손상된 부위에 발적, 압통, 종창과 발열이 나타납니다.

* 손상된 관절이 굉장히 아픕니다.

* 경미한 발열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 통풍에 걸리면 요산 결정의 침착물이 귓불과 손발의 연부조직에 모여 통풍결절이라는 작은 덩어리를 만들어냅니다.

 

통풍의 치료


일단 증상을 보고 판단하며 요산을 측정하기 위해 혈액을 검사합니다. 또한 손상된 관절에서 관절액을 뽑아 요산 결정을 검사하는 관절액 흡인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통풍은 며칠 후에 저절로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심한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나 항통풍제인 콜키친, 경구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합니다. 통풍이 지속되면 손상된 관절에 직접 스테로이드를 주사하기도 합니다. 재발성 통풍에는 요산의 생산을 줄이는 알로퓨리놀이나 요산의 배설을 늘려주는 프로베네시드 같은 예방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음주량을 줄이고 과체중이라면 체중을 줄임으로써 발작의 빈도와 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가성통풍이란?

 

칼슘 파이로포스페이트나 유사한 화합물의 결정이 관절에 침착되어 통증이 생기고 경직되는 것을 가성 통풍이라 합니다. 보통 관절 한 개에 생기며, 흔히 무릎과 손목에 생깁니다. 일찌감치 결정이 형성되고 침착될 수 있지만 60세 이전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수술을 받거나 감염되고, 또는 외상을 입으면 갑자기 가성통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골관절염과도 관계 있습니다. 칼슘 농도가 올라가는 부갑상선 기능항진증이나 철이 지나치게 많아지는 혈색소증과도 관계 있습니다. 가성 통풍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고 때로 가족력이 있습니다.

 

가성통풍의 증상

 

증상은 통풍과 비슷합니다.

* 손상된 관절이 심하게 아프고 경직, 종창, 발적이 나타납니다.

* 경미한 발열 증상이 나타납니다.

어떤 사람들은 발작 사이에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계속해서 통증과 경직이 생겨 고통받기도 합니다.

 

가성통풍의 치료

 

가성 통풍으로 추정되면 손상된 관절을 살펴보기 위해 단순 방사선 촬영이 필요합니다. 관절액 흡인으로 관절의 부종을 가라앉히고 관절액을 분석하기도 합니다.

가성 통풍의 증상은 단지 관절액을 뽑아주기만 해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를 관절에 직접 주사할 수 있으며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48시간 이내에 없어집니다. 완치시킬 수는 없지만 관절이 심하게 손상되는 경우도 드뭅니다.

WPA2205MJ01

  후다닥 Reference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건강/질병정보-의학백과사전(통풍, 가성 통풍)

연관 질환백과 바로가기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